요즘 조선, 방산주가 정말 미쳤다. 미쳤다는 말 말고는 할 말이 없다... 이미 너무 많이 오르지 않았나 싶었는데 천장 없이 오르고 있다. 미국 주식이 죽을 쑤는데 K-방산, K-조선은 날아가고 있다.
조선주 왜 올라?
조선주는 대표적인 트럼프 수혜주이다. 현재 미국은 중국 선사, 중국 선박 관련 해상 운송 서비스에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중국은 전세계 선박 수주잔고의 58%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점유율은 24%이다보니 중국을 규제할 경우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 특히나 작년부터 조선 수주 물량이 늘어나면서 실적도 많이 개선되었다.
또한 미국은 현재 한국과의 조선업 협력도 추진 중이다. 미국 내에는 제대로 된 조선소가 없어 함정 건조를 위해서는 우방국 협력이 필수이다. 거론되는 우방국은 한국과 일본인데 특히 한국을 콕 집어서 협력을 요청했다.
함정 군함 신규 건조, 기존 군함 유지보수(MRO), LNG 운반선, 북극항로용 쇄빙선 등 여러 방면으로 조선을 수주하고 있다.
조선주 대장
국내 조선주 대장은 명실상부 HD현대중공업이다. 조선 슈퍼사이클의 주축인 LNG선을 대규모로 건조하고 올해 본격적으로 함정 MRO 사업에 진출한다.
주가 상승률로만 보면 조선주 대장은 한화오션이지 않을까 싶다. 올 한 해 들어서만 무려 125% 상승했다. 올해 초 37,800원이던 주가는 3월 4일에만 무려 14.54% 상승하며 85,100원에 마감했다.
조선주는 트럼프 수혜주 중 하나였는데 1월 7일, 트럼프가 우방국을 활용한 선박 건조 가능성을 언급한 날 이후로 주가가 어마어마하게 올랐다.
한화오션은 트럼프가 주목하는 LNG운반선, 쇄빙선, 군함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 작년에 미함정 MRO 2척을 수주했고 23년에 미국에 위치한 조선소를 인수했기에 더더욱 다른 조선주들에 비해 주목을 받는 것으로 생각된다.
투자 comment
지금은 한화오션이 시장 주도주로 거의 자리매김한 상태이다. 물론 한화오션뿐만 아니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HJ중공업, 현대로템 등 조선, 방산주들 모두 엄청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계속 적자였지만 2024년에는 흑전에 성공하면서 실적도 개선되었다. MRO가 실제로 잘 진행된다면 새로운 수입원으로 추가 실적 개선도 기대해볼만하다.
다만 지금은 너무 많이 오른 상태라 고점 추격매수는 조심할 필요가 있다. 이성 부여잡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