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체인데이터란,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말합니다.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네트워크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거래 및 데이터는 분산된 노드들에게 전파되고 기록됩니다. 이로 인해, 블록체인 상에 기록된 데이터는 높은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온체인데이터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의 무결성과 투명성입니다. 블록체인 상에서 기록된 데이터는 한 번 기록되면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변조나 위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록체인은 탈중앙화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누구나 네트워크 상의 모든 거래 내역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거래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으며, 부정거래나 위조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온체인데이터는 블록체인 기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가상화폐)에서는 거래 내역이 온체인 상에 기록됩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의 발행 및 거래 과정에서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에서도 온체인데이터가 사용됩니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블록체인 상에서 실행되는 계약으로, 계약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중개인의 역할을 없애고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거래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변조 불가하며 블록체인상의 모든 거래 내역을 열람할 수 있는 온체인데이터를 사용하여 금리기조, 시장 상황, 차트 분석등과 함께 트레이딩에 앞서 정보를 수집하신다면 수익률에 매우 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비트코인 고래들의 지갑이동을 온체인데이터로 확인하여 비트코인의 시세가 움직이는 일이 굉장히 빈번합니다. 이 또한 가상화폐만의 묘미라고도 볼 수 있죠. 온체인데이터를 분석해주는 업체들이 많으나, 가장 유명하고 많이 알고 있는 곳이 '크립토퀀트'입니다.

작년 블록체인 컨퍼런스에서 크립토퀀트 직원들과 얘기를 나눴던 적이 있었는데 크립토퀀트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데이터들만 보더라도 투자에 앞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무료로 제공되는 지표들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