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신규 발행하는 거의 모든 프로젝트들이 불장에 힘입어 상장 초기 엄청난 상승들을 보여주며 ICO, IDO 붐이 일어났습니다.
그 이후 수 없이 많은 프로젝트들이 생겨나며 러그풀, 블록딜, 락업코인의 형태로 코인사기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최근에는 리딩방 회원들을 모집해 종목픽을 주며 사기코인을 파는 사기꾼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제가 말씀드릴 사기유형을 잘 기억해 주시고 코인사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첫째, 국내거래소에 상장 예정이며 특정 금액의 가격대까지 시세를 올리겠다며, 상장 전에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하는 코인
- 프라이빗세일 사기 유형입니다. 실제로 국내 원화거래소에는 상장 직전까지 재단에서는 상장일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니 상장날짜와 특정가격을 말하는 것은 전형적인 사기행위이며,
이들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두번째, 현재 해외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앞으로 추가 상장계획이 있고 현재 시장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대신 락업이 있다는 코인
- 블록딜 락업코인 사기의 전형적인 유행이며, 자전거래를 통해 사기목표금액이 될 때까지 우상향 차트를 만들어 피해자들을 유혹합니다. 거래소에 이미 상장되어 있는 코인을 락을 걸어 저렴하게 준다는 얘기는 100% 사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번째, 다단계 판매 형식의 네트웍코인들은 사기의 가능성이 아주 높기에 웬만하면 하지 않기를 권유드립니다.
- 코인자체가 가치가 0에서 시작해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다단계시스템으로 판매가 이루어진다면 정말로 돌려 막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바른 비즈니스구조로는 절대 유지가 안되죠.
요즘 다단계코인들은 스테이킹서비스와 엮어서 디파이코인으로 많이 발행됩니다. 이런 코인들에 투자하고 계신다면 중간에 원금을 한번 빼보시면서 재단에 대한 테스트를 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이들 재단의 특성은 목표 금액이 있습니다. 200억~300억정도의 투자금이 모이면 러그풀처럼 투자금을 가지고 잠적하게 되죠.
전형적인 사기 코인들의 차트입니다.
해외 소형 거래소에서 자전거래를 통해 차트를 우상향으로 높은 가격을 만들어 놓고
피해자들에게 반값 혹은 그 이하로 락업 코인을 판매하기 시작합니다.
그 이후 자신들의 목표금액이 채워지면 높은 가격에 자신들의 코인을 매도하고 잠적해 버리죠.
생각보다 이러한 유형의 코인사기 피해자들이 굉장히 많더라고요.
코인사기를 안 당하시는 게 최우선이지만 이미 사기코인에 피해를 당하신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형사, 민사 고소를 통해 법적인 절차를 밟으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