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나가던 비트코인이 갑자기 급락하고 있다. 요새 비트코인 뿐만 아니라 나스닥도 많이 빠지고 있고 오히려 국장이 잘나가는 이상한 모습이다.



비트코인 하락 이유



1. 미국 경기 불확실성

26일에 발표된 미국 소비자신뢰지수는 98.3으로 1월 대비 7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신뢰지수는 소비자 지출을 예측하는 선행지수로, 지수가 높을수록 소비자들이 경기를 낙관적으로 본다는 의미이다. 최근 트럼프의 관세 부과 정책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고 인플레이션 우려로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도 낮아졌다.



2. 바이비트 해킹 사건

글로벌 2위 규모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비트에서 대규모 해킹사건이 발생했다. 북한 소행으로 추정되는데 2조원의 이더리움이 유출되었다. 전반적으로 가상자산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이 참에 차익 실현을 하려는 목적으로 돈을 빼는 사람들이 생긴 것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3. 나스닥 트리거

현재 나스닥은 딥시크 쇼크 이후 흐름이 좋지 않다. 나스닥 상승을 이끌어오던 엔비디아를 비롯한 테크주들이 하락하고 있는데다 경기 불확실성까지 겹쳐 연일 하락 중이다.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가격이 동기화되는 경향이 있다보니 나스닥 하락이 트리거가 되어 비트코인 역시 하락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 시세 전망


비트코인 일봉 그래프이다. 9만 5천불 부근(1억 4천만원)에서 크게 이탈하지 않았었는데 2월 24일 6.53%나 빠지면서 크게 이탈했다.


주봉 차트로 보면 7만달러(1억원) 부근까지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서 하방이 열려있다. 만약 지금 같은 하락 추세가 이어진다면 1억 선까지 하락할 수 있다. 1억이 깨진다면 그 다음으로 강한 지지대인 7,500만원 선까지도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투자 comment

물론 지금의 비트코인 하락이 실제 하락 추세의 시작인지, 아니면 조정 후 추가 상승을 위한 개미 털기인지는 알 수 없다. 지금 상황에서 할 수 있는건 두 가지다.


1. 분할 매수

정찰병을 보내서 시세 파악을 하며 분할 매수를 한다. 떨어지는 칼날 잡기가 될 수도 있고 좋은 타이밍에 싸게 사는 걸 수도 있다.


2. 손절/관망

지금 보유하고 있다면 손절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관망하는 방법이다. 나중에 조금 더 비싼 가격에 사더라도 V자로 크게 반등이 나오면서 상승 전환이 확실해지면 매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생각보다 비트코인은 한 번 하락 추세로 전환하면 그 추세가 꽤나 길게 간다. 지금이 적정 가격 아래라 싸게 줍줍할 수 있는 기회일 수도 있지만 하락의 시초일 수도 있으니 각자의 상황에 맞는 판단이 필요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