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최근 송도국제도시의 대표적인 대단지 아파트, 더샵 송도 마리나베이를 다녀왔습니다.
2020년에 입주한 이 단지는 바다와 공원을 품은 쾌적한 환경과 우수한 커뮤니티 시설로 주목받고 있는 단지입니다. 다만 외곽에 위치해 상권 부족 등의 단점도 가지고 있었는데요.
단지분석과 현장 분위기 살펴보겠습니다!
입지
송도신도시는 다국적 기업과 국제기구가 밀집해 있는 비즈니스 중심지로서, 직장인들이 많이 근무하며 점심시간에는 상업 지역이 활기를 띱니다
교통 면에서는 송도 내부에서 자차 이용이 편리하며, 주요 도로망과 연결되어 있어 수도권 및 인천공항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다만 일부 외곽 단지는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지역 내 생활 편의시설은 점차 확충되고 있으며, 코스트코와 같은 대형마트가 위치해 있어 기본적인 생활 인프라는 충족됩니다
송도는 학군이 우수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는데, 특목고와 자사고 진학률에서 전국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임장한 더샵송도마리나베이는 학군이나 상권들이 다른 공구에 비해서 조금 부족한 편이었습니다.
단지
ㆍ2020년 7월 준공
ㆍ3100세대 최고층 38층
ㆍ용적률 192% 건폐율 12%
ㆍ포스코건설
시세
ㆍ30평 매매 6.5억 / 전세 3억
ㆍ33평 매매 6.8억 / 전세 3.4억
ㆍ48평 매매 16억 / 전세 6.8억
추이
ㆍ과거 시세
2022년 4월: 전용 84㎡ 기준 최고가 11억4000만 원에 거래되며 전고점을 기록.
이후 송도 부동산 시장 하락세로 인해 2억 원 이상 급락.
ㆍ최근 시세
2023년 5월: 전용 84㎡ 기준 약 5억4000만 원에 거래.
2024년 현재: 8억3000만 원으로 일부 회복.
☑️현재는 전고점 대비 약 2~3억 원 낮은 수준이나, 회복세를 보이며 간간히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장분위기
인천 송도 아파트 마리나베이 단지는 바다 뷰가 잘 나오는 것으로 아파트로 유명합니다. 특히 고층 세대에서는 탁 트인 바다 전망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직접 둘러보니 바다 근처의 단지인 만큼, 겨울철에는 바람이 강하고 체감온도가 낮아질 수 있었는데요.
단지 주변은 춥지만 다행히 해당 단지는 단열 설계가 잘 되어 있어 내부는 쾌적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송도 마리나베이는 지역주택조합 사업으로 진행된 단지로, 조합원 해산 및 추가분담금 문제가 거론된 바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 특성상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경우, 조합 해산이나 추가분담금 요구 등의 리스크가 존재할 수 있는데요.
이 단지는 여러 리스크들을 잘 해결하고 신축아파트로 탄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천 송도 아파트로 분양 당시에는 4Bay 판상형 설계로 실용적 구조와 넓은 공간감으로 주목을 받았던 단지로 가변형 벽체로 공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것이 특징입니다.
단지 주변은 상업시설이 거의 없어 이제 막 들어오는 단계입니다.
인천 지하철 1호선 종점역인 송도달빛축제공원역과도 도보로 40분정도로 꽤 거리가 있어 자차이용은 정말 필수로 보여집니다.
저 역시도 이 날은 차를 타고 송도신도시를 들렀는데 걸어서 가긴 어렵겠다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던 동네입니다.
이에 따라 만약 학군이나 학원가 접근성을 중요하는 학부모들에게는 1공구 쪽의 대형 학원가 주변이 더 나은 선택지가 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인천 송도 아파트 더샵송도 마리나베이 송도신도시 임장 후기를 남겨보았습니다.
더샵 송도 마리나베이는 과거 전고점을 회복하지 못했지만, 대규모 단지와 희소성 있는 오션뷰로 인해 실거주자들에게 매력적인 단지로 평가됩니다.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바다와 공원을 품은 환경과 고급 커뮤니티 시설이라는 장점을 가진 매력적인 단지이지만, 상권과 교통 부족과 바다 강풍으로 인해 추운 날씨는 아쉬운 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거주를 고려한다면 여러 부분들은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내리기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