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주식은 1월 17일부터 2월 14일까지 20 거래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크게 오른 것도 없이 1% 내외로 꾸준히 올랐습니다.

현재 메타가 하는 것을 보면 수십만개 GPU로 데이터 센터를 만들어 추천 알고리즘 강화하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이 20%씩 증가하고 있고, AGI, 스마트 안경, 휴머노이드 로봇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까지 만들고자 합니다.




지금은 많이 부족하지만 레이밴 스마트 안경도 25년에 500만대 팔릴 예정이고, 글로벌 스마트 안경 시장은 앞으로도 수년간 25~30%씩 성장할 예정입니다.

스마트 안경은 메시지, 전화, 사진과 영상 촬영, 실시간 통역까지 가능해집니다. 좀 더 정교하게 만들어진다면, 점점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분배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완성도 높은 스마트 안경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안경이 단순하게 시야만 잘보이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면 좋겠네요.


메타는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도 진출합니다.

AI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하는 부서를 만들었고, 그 동안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질 수 없었던 ‘OS’를 휴머노이드 산업에서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로봇공학 부사장으로는 GM 크루즈 전 CEO인 마크 위튼이 되었고, 현재 메타의 핵심 언어 모델인 Llama와 Reality Labs의 기술들을 활용해 만든다고 하네요. 

현재 실제로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는 Figure AI와 유니트리 로보틱스와 협력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계획은 누구나 세울 수 있지만,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닙니다. 테슬라는 올해부터 매년 옵티머스 생산량을 5~10배씩 늘릴 예정이지만, 애플이나 메타의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은 이제 시작 단계이며, 구체적인 생산 계획도 아직 없습니다.

기존 플랫폼을 강화하는 것은 너무 잘 하고 있지만, ‘물리적 AI’는 전혀 다른 이야기이기 때문에 말처럼 쉽게 성공을 장담하긴 어렵습니다.



그래도 시장은 메타의 방향을 좋게 보고 있는 것 같네요. 메타 주가는 22년 말 $100 이하로 떨어진 후 8배 올랐습니다. 

그러면서 배당금은 5% 인상하여 $0.525로 결정하였고, 이번 배당금은 25년 3월 26일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사람들이 매일 쓸 수밖에 없는 플랫폼을 강화하면서 신사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메타 주가는 20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이렇게 많이 올랐음에도 밸류에이션이 높지 않다는 점도 있습니다.

“메타 AI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AI 비서가 될 것, 올해는 고도로 지능적이고 개인화된 AI 비서가 10억 명 이상에게 도달하는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마크 저커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