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금값이 진짜 미친듯이 오르고 있다. 금 한돈에 60만원 가까이 하는데다 금값이 더 오를 거란 전망이 많다. 그렇다보니 너도나도 지금이라도 금 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사실 몇 달 전 금값이 거의 고점을 찍었을 때 금현물 투자를 소액으로 해뒀었는데 묻어뒀더니 수익을 내주고 있다.



금 현물 투자

금투자 방법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추천하는 것은 금 현물 투자이다. KRX 금 현물 투자는 수수료가 0.2%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양도세, 배당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으며 MTS, HTS로 거래가 가능해서 상당히 편리하다.


골드바나 금반지 같은 실제 금 현물에 투자할 경우 거래 수수료 5%, 부가세 10%를 내야 한다. 금 투자를 한다면 무조건 KRX 금투자가 이득인 셈이다.


금 현물 투자를 위해서는 별도의 계좌 개설이 필요하다. 만약 계좌 개설이 귀찮거나 연금 계좌 등에서 금에 투자하고 싶다면 ACE KRX 금현물 ETF를 매수하면 된다. 국내 ETF 중 유일한 금 현물 ETF이다.



KRX 금투자 방법

KRX 금투자를 위해서는 증권사에서 금현물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웬만한 증권사에서는 다 금현물 계좌를 만들 수 있고 나는 NH증권에서 보유하고 있다.


금현물 거래 방법은 주식이랑 똑같다. 주식처럼 호가창과 차트가 제공되며 원하는 가격에 매수, 매도 주문을 넣으면 된다. 작년 10월에 처음 13만원 선을 터치한 이후 금값이 쭉 떨어졌는데 1월부터 다시 오르기 시작하더니 최고 15만 6,490원까지 갔다.



 NH데이터를 확인해보니 평균단가는 10만원으로 약 96%의 투자자가 수익을 보고 있다. 확실히 금값이 워낙 많이 올랐다보니 2월 6일에 금값이 급등할 때 추격매수를 한 분들이 아니라면 대부분 수익을 보고 있다.


투자 comment

사실 13만원대도 꼭지라고 생각했는데 15만원 선을 돌파했다. 이렇게 금값이 오르는건 트럼프가 취임하면서 불확실성과 무역분쟁, 인플레이션 등의 우려로 안전자산 선호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신흥국을 중심으로 금 매입이 급증하고 있는 것도 금값 상승 요인 중 하나이다.


지금이 너무 과매수 구간이라는 말도 있긴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 4년 동안은 금값이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우세하다. 요즘엔 달리는 말에 올라타는게 괜찮은 전략인 것 같기도 해서 각자의 판단에 맞게 투자해보시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