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기업, 일반 개인이 사업을 하거나 프로젝트 등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SWOT 분석을 합니다. 분석 대상에 대해 강점 (Strengths), 약점 (Weaknesses), 기회 (Opportunities), 위협 (Threats) 등을 식별합니다.



이러한 SWOT 분석은 대기업은 물론, 소규모 비즈니스 그리고 비 영리단체들까지도 SWOT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및 프로젝트에 대한 방향성을 찾는데 많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SWOT 분석은 비즈니스에 대한 개선뿐만 아니라 경쟁에 대한 기회를 찾고자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분석 도구입니다. SWOT 분석을 통해 시장 트렌드에 주류를 이루며, 기업의 비즈니스를 개선하는데 주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WOT 분석은 약점으로 강점으로, 그리고 위협을 기회로 만드는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강점은 더욱 견고하게 기회는 더 높은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되곤 합니다.

SWOT 분석을 통해 도출된 각 항목은 내부 요인을 고려할 수 있고, 외부 요인을 평가하며, 다양한 아이디어 도출과 실현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어 기업의 비즈니스 물론 각각의 자신을 평가하거나 분석할 때도 종종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기업 그리고 사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하지는 않습니다. 어느 정도 성장하다가 정체기도 있고, 성장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시기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기업을 이러한 정체 시기를 개선하고 돌파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사업 시도를 하곤 합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우리 개인들도 또한 목표를 향해 끊임없는 생각과 행동으로 정진하다 보면 중간에 한계에 부딪치거나 정체가 되는 시기를 맞이하곤 합니다.

그럴 때마다 각각의 개인들 또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돌파하기 위한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자신의 성공 여정을 위한 꿈과 목표에 대하여 SWOT 분석을 통해 다시 한번 자신을 점검하고 현재의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고, 위협이 되는 것들을 기회로 만들어 가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성공을 위한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반드시 꾸준함이 동반되어야 하지만, 사람인지라 중간중간 잠시 쉬어 가면서 마인드 셋에 대한 동기부여가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마인드 셋을 위한 방법이 SWOP 분석이 아니라도 자신만의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꾸준함. 그러한 꾸준함이 성공 습관이 되어야만 우리의 인생도 그리고 투자도 성공 확률이 더 높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뜻한 편지의 약점을 강점으로 바꾼 폭스바겐의 이야기를 통해 함께 생각하고 고민해 보시죠. 여러분들의 성공 여정을 응원합니다.




딱정벌레 자동차

[ 출처 : 따뜻한 하루, 따뜻한 편지 제 2371호 ]




1938년 처음 생산된 폭스바겐 '비틀'은

딱정벌레 같은 귀여운 외형에 낮은 가격으로

독일의 국민차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폭스바겐은 비틀의 미국 시장 진출을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당시까지만 해도 미국에서는

연비가 좋은 큰 차를 선호하는

문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폭스바겐은 약점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비틀의 작은 외형을 부각하여

'작은 것을 생각하세요 (Think small)라는

슬로건을 걸었습니다.

작은 것을 더 작게 보이게끔

지면에 많은 여백을 두고 광고했습니다.

광고는 가히 혁신적이었고

비틀의 인기도 날로 늘어갔습니다.

딱정벌레를 뜻하는 비틀(Beetle)이라는 이름도

미국 시장 진출로 인해 붙여졌습니다.

이후에도 17년 동안 260편의 광고로 이어졌으며

미국에서만 한 해 56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약점을 강점으로 승화시킨 전략으로

지금까지도 비틀은 세계적 베스트셀러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약점을 강점으로 만드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약점을 강점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갖고 강점으로 승화해 보세요.

오히려 누구에게도 없는 자신만의

개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의명언

너의 약점을 단련하라, 너희 강점이 될 때까지

- 크누트 로크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