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월스트리트의 불곰 '제시리버 모어'
최고의 투기꾼이자, 투자자 이며 한 시대를 피라미드 매매 전략으로 주식 시장을 장악했던 그의 투자 철학 속에서
투자나 투기에 성공하기 위한 그의 생각은 바로 '나름의 기준'
그가 말하는 '나름의 기준'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그의 투자 철학 속을 들여다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시 리버모어 추세매매의 대가, 피라미딩 전략 투자 기법으로 금융 역사상 전무후무한 경이적인 수익율을 창출 한 개인 투자자 입니다. 그의 인생은 말로는 결국 자살을 선택했지만 그의 투자에서 배울 만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투자 방법에 따라 구분하곤 합니다. 장기투자자, 단기투자자(스윙투자), 단타 매매, 데일리트레이딩 등등 어떤 방법이 옳다고 말할 수 없으며, 어떤 투자 방법이든 100% 승률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도 없습니다.
자신의 투자방법과 다르다고 다른 투자자분들의 투자 방법이 잘못되었다고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자신과 다름을 인정하고 거기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면 자신의 투자방법과 철학은 더욱 단단해 질 수 있습니다.
장기투자자 분이나 가치 투자를 하고 계신다고 스스로 생각하는 많은 분들이 오해 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단타매매, 데이트레이딩, 스윙투자 등은 나쁜투자방식이라고 치부하는 것입니다. 저도 장기투자와 가치투자 방식을 지향하고 선호하지만 이 투자방법이 정답이라고 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저의 투자 스타일과 철학에 장기투자, 가치투자 맞을 뿐입니다.
제시 리버모어는 차트를 믿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제시 리버모어가 믿은것은 주가의 흐름 즉 자신이 매일매일 기록한 주식의 가격 변동 수치를 믿었으며, 이 가격변동으로 사람들의 투자 심리가 어떻게 변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관찰한 경험을 근거로 투자를 했던 것입니다.
즉 제시 리버모아 만의 나름의 기준과 스스로 분석하고 대중에 미치는 심리적 효과를 예측하여 투자 했던 것입니다. 이것이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하는 방법이었고, 그 만의 투자 철학 중 하나 였던 것입니다.
우리는 투자를 함에 있어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있고 계시는지요? 투자한 자산에 대해 얼마나 분석하고 시장에 얼마 만큼의 영향을 미칠지 예측을 해보셨는지요?
장기투자, 가치투자, 단타투자, 데이트레이딩 투자가 되었던, 투기가 되었던 적어도 자신의 돈은 본인 스스로 지킬 수 있는 나름의 기준을 가져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