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경험상, 진짜 부자가 자신의 재산을 자랑하는 경우는 많이 못 본 것 같습니다. 오히려 부자가 아닌 사람들이 소소한 것들로 꾸준하게 자랑을 하죠.
옷과 명품부터 시작해서 주식 수익률, 보유 수량, 비싼 호텔이나 여행 등 진짜 부자들이 보기에 별 것 아닌 것들로 서로 자랑하기 바쁩니다.
자랑의 반대는 비교죠. 끊임없이 자랑하면서도, 알지도 못하는 SNS 속 누군가와 끊임없이 나 자신을 비교합니다.
조용히 자산을 모으는 부자는 극소수이고, 대놓고 자랑을 하고 싶은 사람은 다수입니다. 대부분 부자를 존경하기보다는 부러워하고, 질투하고, 끌어내리기 바쁩이다.
누군가가 돈을 벌었을 때, 진심으로 축하해주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니 회사에서든 지인에게든 내가 돈을 벌었다는 사실을 떠벌리고 다닐 이유가 없죠.
저는 어릴 적 아버님이 돌아가셨을 때 가족이라는 사람들이 걱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가 남긴 돈을 노리는 모습을 기억합니다. 하루종일 앉아서 돈을 불려주겠다고 했던 사람들이 기억나네요.
대부분의 사람은 돈에 대한 탐욕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진짜 부자는 돈에 구속되는 것이 아니라 이용할 줄 알지만, 가난한 사람은 늘 돈을 쫓아다니기 바쁘죠. 그러니 늘 돈이 많아보이는 것처럼 꾸미는 것에만 집중하고,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소비를 자랑합니다.
부자처럼 보이고 싶은 마음이 나를 더 가난하게 만듭니다.
테슬라 주가가 오르니, 자랑하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습니다. 겸손하게 공부를 하면서 현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소비가 증가하고 자랑하기 바쁩니다.
피터 린치가 말했었죠.
1. 수익을 당연하게 여기는 생각은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치유된다.
2. 내가 엄청난 투자의 오류를 하나 고른다면, 그것은 주가가 오르면 자신이 투자를 잘했다고 믿는 사고방식이다.
자랑하고 싶은 마음을 줄이고, 탐욕을 제거하고, 비교에서 자유로우면서, 오직 나의 인생을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로 제가 자주 보는 김해남 님의 글입니다. 인생과 투자에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30년 동안 정신분석 전문의로 일하며 깨달은 인생의 비밀 - 김해남
1. 완벽한 때는 결코 오지 않는다.
2. 가까운 사람일수록 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 있다.
3.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4. 사랑하는 사람을 함부로 치유하려 들면 안된다.
5. 사람을 너무 믿지 말아라, 그러나 끝까지 믿어야 하는 것도 사람이다.
6. 나는 나의 길을 걷고, 아이는 아이의 길을 걷게 해야 한다.
7. 아무리 착하게 살아도 불행이 찾아올 때가 있다.
8. 한 발짝 떼는 것이 중요하다.
9. 처음엔 누구나 서툴다.
10. 하나의 문이 닫히면 또 다른 문이 열린다.
11. 해봤자 안 될 게 뻔하다는 말을 멈춰야 한다.
12. 나만의 역사를 써야 한다.
13. 훨씬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나를 가로막는 것은 바로 나다.
14. 때론 버티는 것이 답이다.
15. 한 번쯤은 무엇이든 미쳐 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