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투자심리가 위축될만한 소식들이 전해지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엔비디아가 이스라엘 반도체 설계회사 멜라녹스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반독점법을 위반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다른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도 불똥이 튈까 우려되어 이번 조사를 빌미로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다만 중국 정부가 중앙정치국회의를 통해 이전보다 강화된 부양 의지를 드러내면서 중국 기업들은 급등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4.6bp 상승한 4.20%, 미국 국채 2년물은 2.9bp 상승한 4.13%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08% 상승하여 106.15pt에 마감했습니다. WTI 유가는 1.74% 상승한 배럴당 68.37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61%, 다우 지수는 0.28%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62%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84% 하락했습니다. 애플 +1.61%, 마이크로소프트 +0.55%, 알파벳 +0.49%, 테슬라 +0.15%를 기록한 반면 엔비디아는 -2.55%, 메타는 -1.64%, 아마존은 -0.41%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2차 탄핵안 통과 기대감과 중국 부양책 발표 소식에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김상욱 국회의원이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찬성 입장을 밝히며 동의하는 의원들이 충분하다고 언급해 대통령 리스크 해소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14년만에 통화정책 완화 기조를 밝힌점도 호재로 반영됐습니다. 오전 11시 기준으로 코스피 +2.26%, 코스닥 +4.69%를 기록중입니다. 테마별로 보면 중국이 대규모 부양책을 발표할 것이란 소식에 중국 부양책 관련주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으며 오픈AI가 동영상 생성 AI 소라를 출시해 AI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건설, 모듈러주택, 건설기계, 전선, 신재생에너지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중국 부양책 관련주, AI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중국 부양책 관련주

-중국 공산당은 내년 경제정책 회의에서 "보다 적극적인 재정정책과 온건한 통화정책"을 실시해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소비를 적극적으로 진작하고 모든 면에서 국내 수요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하여 내수 소비 활성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한 점이 부각됐습니다. 시장에서는 통화정책 기조가 14년만에 완화적인 기조로 바뀐 점에 주목하고 있으며 내년도 경제 정책 기조가 확정되는 11~12일에 강력한 부양책이 발표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현대제철, 대한유화를 비롯한 중국 경기에 민감한 기업들이 중국 부양책 관련주로 여겨지며 상승중입니다.

[대한유화 종목 분석]


대한유화는 석유화학 제품 생산업체로 기초유분 및 모노머(C2, C3, BD, BTX, EO/EG), 폴리머(PP, HDPE)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중동의 석유화학 공장 증설로 인해 과잉 공급이 심화되면서 주가는 우하향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4년 3분기 매출액은 6,828억원으로 전년대비 2.5% 증가했으나 영업손실은 286억원을 기록해 적자전환했습니다. 중국 석유화학 제품의 저가 수출 공세를 중국 내수 소비 물량으로 돌려 어느정도 판가 방어가 이루어진다면 실질적인 실적 개선을 달성할 수 있겠지만 중국 석유화학 기업들이 공장 가동률을 다시 늘린다면 기대만큼 큰 성과를 거두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이전 미-중 무역전쟁때 중국이 시중에 돈을 풀고 위안화 가치를 급락시켜 고율 관세를 무력화 시키려는 시도를 했던 만큼 이번에도 예상을 한참 뛰어넘는 부양책을 발표해 돈을 풀고 트럼프 2기 정부에 대비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면 추가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AI 관련주

-오픈AI는 동영상 생성 AI 모델인 '소라'를 출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소라는 이용자가 원하는 장면을 텍스트나 이미지, 동영상으로 입력하면 동영상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 2월 처음 공개한 이후 10개월 만에 정식 출시 됐습니다. 소라는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유럽연합과 영국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에스피소프트, 셀바스AI를 비롯한 AI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셀바스AI 종목 분석]


셀바스AI는 AI 기반의 필기 및 영상, 음성지능 응용소프트웨어 등의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의료용 AI 음성인식 솔루션 '셀비메디보이스'가 주력 제품으로 세브란스, 국립암센터, 삼성서울병원 등 주요 대형병원에 도입 완료된 상태입니다. 자회사는 셀바스헬스케어 (지분율 52.05%), 메디아나 (지분율 31.7%)가 있습니다. 셀바스헬스케어는 의료진단기기와 보조공학기기를 생산 판매하며 메디아나는 환자감시장치, 제세동기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올해 3분기에는 매출액 277억원, 영업손실 7억원으로 적자를 기록하긴 했지만 국내 AI 기업 중 유일하게 제품화, 사업화, 수익화를 달성한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어 동종업계 대비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거래량이 늘어나며 기관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고 구름대 위로 빠르게 회복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다시 한번 448일선 돌파를 시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