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FSD는 25년에 중국과 유럽에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기가 상하이 덕분에 미국만큼 많은 테슬라가 돌아다니고 있는데, FSD를 아직 쓸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테슬라 FSD가 중국에 출시된 이후에 상하이자동차(SAIC)에 FSD 라이선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루머가 나왔습니다.
상하이자동차는 연간 600만대 이상 판매하고 있고, 최근 전기 자동차는 연간 100만 대 규모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상하이자동차와 두 차례 소통을 진행했는데,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 주식의 핵심 가치는 FSD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말대로 글로벌 출시가 되는 순간 테슬라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기업이 됩니다.
기사 내용에 따르면, 상하이자동차는 지능화 도입(자율주행, AI 기술)에 적극적이고, 상하이자동차의 자회사인 세코 인텔리전스가 로보택시 운영 자격을 보유하고 있어서 테슬라 FSD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사례를 보면서 자율주행 기술을 스스로 만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기업들은 깨닫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백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고, 그 함대로부터 수십억 마일의 데이터를 얻어야 하고, 데이터로 엔드투엔드 NN 신경망을 개발해야 하며, 수십~수백억 달러를 쓰면서 AI를 훈련할 클러스터를 만들어야 합니다.
테슬라 FSD는 말 그대로 돈을 찍어내는 소프트웨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국에서는 FSD를 고객들이 직접 구매하거나 구독하고, Unsupervised FSD로 운영하는 로보택시가 등장하면서 미친듯한 현금흐름을 만듭니다.
중국에서도 테슬라 소유주는 FSD를 구매하거나 구독하여 사용하고, 상하이자동차와 같은 거대한 기업들이 FSD 라이선스를 구매하게 됩니다.
말 그대로 전 세계에 전기차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테슬라 이익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는 것이죠. 괜히 테슬라 FSD와 로보택시가 10조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Unsupervised FSD
FSD 글로벌 출시
FSD 라이선스
FSD v13
AI5 출시 및 AI4와 AI3 차량에 모두 적용
FSD 누적 60억 마일 달성
트럼프 정부의 규제 승인 가속화
이것을 믿는 사람은 지금도 테슬라 주가가 저렴하다고 생각할 것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당장 급등한 주가를 보며 FOMO를 느끼거나 매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