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AI '엑사원(EXAONE)' 챗GPT와 차별화






LG가 개발한 엑사원은 전문성 AI로 챗GPT와 차별화한 모델입니다.


3000억 파라미터 규모의 초거대 AI 이며, 최근 GPU 사용량을 63% 줄였고, 추론 속도는 40% 더 빠르며, 정확도는 글로벌 최고성능 수준의 'SOTA(State-of-the-art)' 이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파라미터 : 딥러닝 알고리즘이 학습을 통해 최적화를 해야 하는 계수


학습의 범위는 텍스트 뿐 아니라 수식, 표, 이미지, 화학식 등까지 인식해 학습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챗GPT와의 차별화된 가장 큰 차이는 엑사원의 경우 전문 문헌을 통해 학습한 내용으로 답변을 하고 출처까지 표시를 해주는 등 실제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성이 탑재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LG는 엑사원을 기반으로 다양한 생성형 AI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계열사와 파트너사에게 이미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고객 상담 및 리뷰 대응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우리은행에서 상담 및 업무처리에 쓰는 AI 은행원, LG 생활건강에서 쓰는 지능형 고객 응대 서비스인 AI 컨텍 센터, LG유플러스가 쓰는 리뷰 대응 앱스토어 고객 리뷰 분석 등이 대표적입니다.



한국에서도 LG 라는 대기업이 AI 시장에 선도 주자로 차별화에 성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우선 계열사와 파트너사에게 편의를 제공하여 사용을 하고 있는 모습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지며, 전문가 영역으로 AI 시스템의 차별화한 전략도 좋아보입니다.


많은 논문 및 문헌들을 기반으로 답변을 내 주고 출처까지 제공해주는 서비스는 산업계, 교육계 등 다방면으로 지식을 활용하는 분야에서는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AI 가 대세라고 해서 섯불리 투자에 나서기 보다는 현재 수없이 쏟아지고 있는 AI 업체들간의 무한 경쟁에서 결국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들을 추려서 투자하여 투자 손실을 피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투자 관점에서도 LG 의 AI 기술 분야는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더라도, 국내에서는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이며, 특히 계열사와 파트너사에서 활용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경쟁에서 매우 유리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앞으로의 AI 전쟁에서 잘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을 판단하실 때 내가 믿었던 기업들이 경쟁에서 밀릴 수도 있다는 최악의 상황도 고려를 하시어 안전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