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부자가 되는 것은 소수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대략 5억 이하의 순자산 규모에서 인생을 마감하고, 노력을 많이해도 10억 정도가 최대라고 봅니다.
다수가 가는 길을 선택한 이상, 부자가 될 확률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좋은 대학에 집착하는 목표, 내 집 마련이 목표인 삶, 육아와 교육, 경험 없이 소비만 있는 여행, 보여주기 위한 명품 소비, 남들이 하는 것은 해야한다는 생각들은 부자가 되는 데 방해가 될 뿐입니다.
항상 얘기했듯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지만 아무나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지지만 그것을 잡을 수 있는 사람은 한정적이죠.
지금 삶에 만족하시나요?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 하고 사시나요?
스트레스 없는 삶을 살고 있나요?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고 있나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순자산과 부채가 포함된 총자산이 10억 미만인 사람은 통계적으로 삶의 만족도가 높지 않습니다.
아무리 월급이 많아서 소비가 크면 행복하지 않고 늘 불안하죠. 편안함과 여유는 월급이 아닌 순자산의 규모에서 옵니다. 정확하게는 부채가 많지 않으면서 충분한 자산이 있어야 하는 거죠.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자산이 10억에서 50억까지 증가할 때 삶의 만족도가 정말 크게 증가한다는 것을 볼 수 있고, 수십억에서 수백억으로 증가할 때 삶의 만족도가 최댓값으로 증가합니다.
내 집 마련이 전부가 아닌, 순자산 목표를 30~50억 정도로 잡아보세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결과는 다릅니다.
매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할 수 있는 쪽으로 매일 노력합니다. 스스로 소비 습관도 고쳐나갈 것이고, 투자 공부도 꾸준히 하겠죠.
열심히 사는 것도, 돈을 버는 것도 나 혼자만 잘 되자고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겠죠?
평생을 가난하게 살면서 유튜브를 보고 대리만족을 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하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순자산 10~50억을 만들 수 있습니다.
흙수저나 금수저는 선택이 아니지만, 행복한 부자고 죽느냐 가난하게 죽느냐는 나 자신의 선택입니다. 인생에서 최소 10~15년, 죽기 살기로 노력해보세요. 못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