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돈을 지배 하면서 살아 갈 것인가? 아니면 돈에 지배 당하며 살아 갈 것인가? 에 대한 질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지배 하면서 살아 갈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정작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지배하기 보다는 돈을 쫓기에 급급합니다. 많은 부모님들 또한 돈을 지배하면서 살아가는 교육보다는 돈에 지배 당하며 살아가는 교육을 우리의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계십니다.




좋은 대학에 나와서 대기업에 취업하기를 원하거나, 안정적인 직장인 공무원이 되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공부의 목적이 좋은 대학, 좋은 직장과 직업 그리고 안정된 직장인 것입니다.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 공무원이 된다고 해서 반드시 돈에 지배 당하며 살아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당연히 좋은 직장과 직업, 안정된 직장도 돈을 지배 하면서 살아 갈수 있습니다.

현금을 흐름을 창출하는 방법은 소비된 시간 (시간을 소비에 돈을 버는 시간 / 근로, 직장 등)과 투자된 시간 (시간에 투자해 돈을 버시는 시간 / 주식, 부동산, 디지털 자산 등의 투자자산) 둘다 현금 흐름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솔직히 좋은 직장과 안정된 직장은 돈을 지배할 수 있는 더 좋은 조건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거기에 투자시된 시간을 잘 조합하여 돈을 지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릴 적 부터 경제와 금융에 대하여 가르쳐야 하는 것입니다. 좋은 직장과 안정된 직장 뿐만 아니라 경제와 금융교육을 통해 투자에 대한 옳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업을 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통해 좋은 직장 또는 안정된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보다 더 많은 현금을 창출 하는 것이 좀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지만,

사업이 자신과 맞지 않을 수도 있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 할 수 있는 것과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사업을 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해야 많은 현금이 창출 되는 것은아닙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현금을 창출 하는 방법에 반드시 경제와 금융 지식을 바탕으로 투자 자산이 반드시 포함되어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경제와 금융은 빼 놓을 수 없으며,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투자를 통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자신 뿐만 아니라 적어도 우리 아이들에게 만큼은 돈에게 지배당하는 삶보다는 돈을 지배할 수 있는 삶을 주어야 하지 않을까요?

좋은 대학, 좋은 작장, 안정된 직장과 더불어 경제와 금융 그리고 투자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투자에 대한 가치관도 우리 아이들에게 심어 주었으면 합니다.




롭 무어의 레버리지라는 서적에 '돈을 지배하는 법칙'이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돈의 흐름은 가난한 사람의 생각과 행동에서 부자의 생각과 행동으로 이동을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롭 무어의 책의 내용을 통해 그가 말하는 돈을 지배하는 법칙이 무엇인지 잘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누군가 부를 얻으면 누군가는 부를 잃는다'

삶에서 돈은 중요한 게 아니며 가장 가치 있는 것은 절대 돈으로 살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건 너무 극단적인 생각입니다.

화폐라는 보편적인 교환 수단을 사용하는 체계의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선택권은 두 가지 뿐입니다.

돈의 흐름을 이용하여 부를 쌓던지, 돈에 대항해서 싸우다가 결국 부를 쌓은 사람에게 고용되는 것입니다. 적어도 불행하지 않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부의 법칙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돈을 지배하는 법칙은 실제로 존재한다고 합니다. 부자들은 그 법칙들을 일찍이 이해하고 레버리지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그 법칙의 피해자가 된다고 하네요.

부는 돈에 가장 작은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들로부터 돈에 가장 큰 가치를 부여하는 사람들에게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서 부는 항상 부의 법칙을 아는 사람들에게로 이동하는 것이죠.

부의 공식은 간단하며, 지구 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을 관찰하고 연구하여 아래와 같은 공식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01 가치 (Value)

가치를 창출하는 일은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더 쉬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라고 합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들은 이익을 얻고,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당신에게 돈을 지불할 거라 말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경제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기여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추구하게 된다면 당신은 부의 공식의 일부를 풀 수 있다고 하네요.

02 교환 (Exchange)

부를 얻기 위해서는 교환이나 거래가 이루어져야 하며, 교환이 이루어지려면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의 가치가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교환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서로 공정한 거래라고 납득해야 한다고 합니다.

거래가 공정하지 않으면 어느 한쪽의 삶에 재정적 공백이 만들어지기 때문이고, 받기만 하고 주지 않는 것이 허용되는 사회에서는 공정한 교환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03 레버리지 (Leverage)

레버리지를 풀어 말하면 '가치 창출을 위한 규모와 속도의 법칙' 입니다. 당신이 사회의 문제를 해결할수록 교환할 수 있는 재화의 양은 증가하며 교환의 기회는 늘어난다고 합니다.

교환은 문제의 규모에 의해 지배되기 때문에 문제가 클수록 거래하는 양도 더 많아 지고 당신과의 교환을 공정하게 여기는 사람이 많을수록 레버리지의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레버리지를 확장 할 수 없는 것이죠. 도리어 부정적인 평판 탓에 불리한 요소들만 확장될 것이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미디어는 엄청난 효과를 발생시키는 레버리지 입니다. 그러나 가치를 제공하는 데 실패한다면 당신의 아이디어는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이에게 편입 될 것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