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증시 마감 시황 체크 ★
2024년 11월 6일
3대 지수 상승
팔란티어 호실적으로 AI 반도체 주 상승
S&P 500 및 다우존스 지수 하락
금 값 상승
★ 미국 증시 섹터별 흐름 ★
★ 오늘의 특징 주 ★
■ 테슬라
트럼프에 베팅한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진행중인 매일 100만 달러의 상금을 한 명에게 주는 이른바 트럼프 복권이 미국 대선 당일인 현지시간 5일까지 진행한다. 펜실베이니아주 지방법원은 이러한 이벤트를 중단해 달라는 검찰의 소송을 기각했는데, 판결 사유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또한 무작위 추첨이 아니라 특정 후보자 중에서 선정된 것이란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테슬라는 3%대 상승 마감했다.
■ 트럼프미디어
CNBC는 트럼프미디어를 게임스탑에 비유하며 지표는 의미가 없지만 트럼프 재선 가능성의 바로미터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대선 마지막까지 주목해야할 종목을 짚었다. 현재 초접전 양상이지만, 베팅 사이트에서는 트럼프가 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트럼프 미디어는 등락이 큰 모습 보여주고 있으며 장초반 15% 급등하기도 했었는데 이후 상승폭을 줄여 나갔으며 1% 가량 하락 마감했다.
■ 엔비디아
CNBC는 자율 주행 시스템을 개발하는 중국의 스타트업 ‘딥루트닷AI’는 1억 달러의 자금조달 라운드를 발표하면서 엔비디아로부터 자동차용 칩을 대량 공급받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향후 자동차용 칩인 토르칩을 공급받기로 했는데, 엔비디아가 토르칩을 중국 기업에 공급하는 것은 처음이다. 자동차용 칩은 미국의 대중 수출 제한 품목에 들어가지 않는다. 엔비디아는 3% 가까이 강세보였다.
■ 메타
메타는 미국 국방 기관 및 관련 미국 민간 방산 업체들에 자사 인공지능 모델라마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파이브아이즈 회원국 정부 기관과 계약 업체에도 제공하기로 했다. 메타가 공식적으로 라마의 군사적 사용을 허용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결정은 중국이 라마를 활용해 군사용 AI를 개발했다는 소식이 나온 직후 이뤄졌다. 공공 부문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높여 AI 모델 주도권을 잡기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풀이도 있었다. 메타는 2.1% 상승 마감했다.
■ 팔란티어
어제 장 마감 후에 실적을 발표한 팔란티어는 어닝 서프라이즈 보였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수요에 힘입어 가속화된 분기 성장을 보고했다. 매출이 전년비 30%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4분기 매출 가이던스도 상향조정했다. 이에 뱅크오브아메키라는 팔란티어를 AI 거물이라고 표현하며 매수의견을 보였다. 댄 아이브스도 마치 메시 같았다며 목 표가를 57달러로 높였다. 호실적에 팔란티어는 23% 넘게 급등했으며, 사상 최고가이다.
★ S&P 500 상위 거래량 종목 ★
★ 발표된 경제 지표 ★
■ 미국 10월 서비스업 PMI
미국 서비스업 업황이 시장 기대치를 웃돌며 여전히 탄탄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공급관리협회(ISM)는 5일(현지시간) 10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를 56.0이라고 발표했다. 이 지수는 50을 초과하면 경기 확장, 미만이면 경기 위축을 의미한다.
10월 지표까지 4개월 연속으로 서비스업 업황은 확장세다. 10월 지표는 시장의 기대치(53.8)를 웃돌기도 했다. 전달보다는 1.1포인트 올라갔다.
10월 서비스업 PMI는 지난 2022년 7월 56.4 이후 가장 높다. 기업 활동지수는 57.2로 전달(59.9)보다 2.7포인트 내려갔다. 4개월째 확장세다. 10월 신규 주문지수는 57.4로 9월(59.4)보다 2.0포인트 하락했다.
★ FEAR & GREED INDEX ★
★ 환율 및 암호화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