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대선을 앞두고 경계심리로 인해 하락 마감했습니다. 전국 여론조사 평균은 해리스 후보가 0.5%p 미만의 우위를 나타내고 있지만 선거인단 수에서는 밀려 베팅 사이트 당선 확률 평균 트럼프 56%, 해리스 43%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전 대통령 선거때 의회 난입을 주도했던 단체가 총기 무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져 대선 불복 우려도 커지는 모습입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9bp 하락한 4.29%, 미국 국채 2년물은 4bp 하락한 4.17%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38% 하락하여 103.89pt에 마감했습니다. WTI 유가는 2.85% 상승한 배럴당 71.47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28%, 다우 지수는 0.61%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33%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55% 하락했습니다. 테슬라 -2.47%, 메타 -1.14%, 아마존 -1.09%, 알파벳 -1.20%를 기록했으며 애플은 -0.40%, 마이크로소프트는 -0.47% 하락했습니다. 엔비디아는 다우 지수 편입 기대감으로 +0.48%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금투세 폐지 결정이라는 호재에도 불구하고 미국 대통령 선거와 국회 격인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회의 불확실성에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후 1시 10분 기준으로 코스피 -0.16%, 코스닥 +0.24%를 기록중입니다. 테마별로 보면 하이드로리튬의 수산화리튬 출하 소식에 리튬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고 한국과 미국이 공동개발한 태양 코로나그래프 발사 소식에 우주항공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2차전지, SOFC, 캐릭터상품, 타이어, 엔터테인먼트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리튬 관련주, 우주항공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리튬 관련주
-하이드로리튬은 국내 대기업에 배터리급 수산화리튬 48톤을 출하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이드로리튬은 이번에 수산화리튬을 공급한 A사와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의 지속적인 공급 및 공급물량 확대를 논의하고 있으며, 기존의 판매처인 전고체배터리 소재업계, 리튬그리스 업계 및 일본 리튬수요업계로도 판매를 지속한다는 계획입니다. 하이드로리튬 관계자는 금산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된 9월 말부터 10월 말 현재까지 판매 및 계약된 배터리급 수산화리튬은 약 70톤 규모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리튬포어스, 하이드로리튬을 비롯한 리튬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하이드로리튬 종목 분석]
하이드로리튬은 영구앵커, PAP옹벽보강 사업, 교량용케이블 사업, 부동산개발사업을 영위하다가 2차전지 소재 사업, 전기전자 반도체 재료 사업, 폐전지 재활용 사업, 광물자원 개발업을 신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말뿐이였던 리튬 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면서 바로 상한가를 달성한 상황입니다. 차트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장기 우하향으로 인한 악성 매물이 한참 쌓여있고 여전히 역배열 상태를 유지하고는 있지만 신사업 본격화라는 기대감이 단기 모멘텀으로 작용하여 저항에 막히더라도 구름대 돌파 시도까지는 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Part 3.
우주항공 관련주
-한국천문연구원과 NASA가 공동 개발한 태양 코로나그래프(CODEX)가 현지시각 4일 발사될 예정입니다. CODEX는 태양 표면에 비해 백만 배 이상 어두운 태양 대기의 가장 바깥 영역인 코로나를 관측할 수 있는 특수 장비로 발사 후 국제우주정거장(ISS)에 설치돼 시험 운영 기간을 거쳐 6개월에서 최대 2년간 운영됩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인텔리안테크, 루미르를 비롯한 우주항공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루미르 종목 분석]
루미르는 지구관측이 가능한 SAR 위성시스템과 위성 정보 서비스, 인공위성 관련 전장품, 대형 선박용 솔레노이드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 상장 후 5일선 아래에 머물며 지속 하락하여 공모가 12,000원 보다 낮은 가격에 머물러 있는 상태입니다. 2021년 49억원, 2022년 64억원, 2023년 12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2천억원이 넘는 현재 시가총액은 충분히 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상당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LumirX 위성을 발사하여 획득한 영상 및 부가정보를 판매하는 사업은 2026년부터 제공될 예정이라 주가가 리레이팅 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기관의 수급+5일선 돌파 후 저가 매수세 유입에 의한 단기 상승세로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