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입니다.
최근 20대에 신용유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신용유의자란
경제 신용상태가 위험하여 조심하며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람을 말하는데요. 이런 신용유의자가 20대에 빠르고 늘고 있다니 이해가 잘되지 않았습니다.
10월 25일 방송한 추적 60분 '나쁜 빚 - 20대는 왜 빚을 지게 되었나'에서는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20대는 지난 7월 기준 6만 5887명으로 집계되었으며, 2021년 말(5만 2580명)보다 1만 3307명(25.3%) 늘었다고 하네요.
그 방송에 출연한 최성준씨(가명)는
대출을 끌어모아 비트코인에 투자해서 전불 잃고 3년에 걸쳐 빚을 상환했지만, 상환한 이후에 또다시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주식투자를 해서 또 모두 잃었다고 밝혔는데요.
그에 따르면 이렇게까지 빚투를 한 이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에 출연하여 인터뷰한 유지수(가명)는
처음에 코인 투자, 부동산 투자 등으로 통해 많은 200% 이상의 수익을 낸 적이 있었고, 자신 스스로 투자를 되게 잘하는 편이라 생각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교만은 자신이 잘 알지도 못하는 비상장 주식에 리딩방을 통해 자신의 자본뿐만 아니라 신용대출까지 끓어다가 투자를 해서 큰 손해를 보고 있으며 매월 대출에 대한 이자를 3년 동안 갚아야 한다고 하네요.
현재 자본주의 사회의 '빚'은 '신용' 또는 '레버리지'라는 좋은 말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빚'을 잘 활용하면 '레버리지' 즉 지렛대 역할을 하여 더 큰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리한 '빚'을 통한 투자는 본인 스스로도 감당을 하루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고 맙니다.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부자가 되고 싶은 '탐욕'이 결국 본인 스스로를 수렁에 빠뜨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투자를 통해 성공하고 싶다면 충분한 시간 투자가 필요하며, 인내가 투자 성공의 50% 이상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투자는 오로지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어야 하며,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감당하지 못하는 '신용' 또는 '레버리지'는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투자는 결국 시간과의 싸움에서 이겨야 하는 게임인데, 이런 상황에서는 시간과의 싸움에서 이길 수 없습니다.
준비되지 않는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준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긴 시간을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런 준비하는 시간은 절대로 낭비하는 시간이 아닌 것입니다.
많이 웅크리는 개구리가 멀리 뛸 수 있듯이, 투자에도 멀리 그리고 장기적인 성공 투자를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젊은 청년세대
취업하기도 너무 어렵고, 가난의 대물림이 사회의 기회조차도 불평한 상황입니다. 국가 차원에서도 많은 지원과 올바른 정책이 필요하지만,
젊은 청년 스스로 또한 너무 빠르게 부자가 되려는 마음보다는 더 멀리뛰기 위해 충분히 웅크리는 시간을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라 생각하면서 무리한 빚을 통한 투자는 자제하고,
우선은 스스로 목돈을 만들 수 있는 플랜을 세우고, 목돈을 만드는 시간 동안 올바른 투자에 대한 철학을 공부하면서, 투자를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어려운 시기에 태어난 젊은 청년들이여, 그대들의 목표와 꿈을 위해 한 발을 내딛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준비하는 시간은 낭비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 출처 : 따뜻한 하루 / 따뜻한 편지 2764호 ]
영국의 윔블던 테니스장은
일 년에 단 2주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2주를 제외한 나머지 기간은 모두 대회를
준비하기 위한 기간입니다.
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테니스장의 관리인은
한 해 동안 꾸준히 잔디를 관리하며
대회가 무사히 마치는 것을
보람으로 여깁니다.
그가 하는 일은 단순한 것처럼 보이지만
잔디 관리는 대회에 출전하는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대회를 준비하는 일인 것입니다.
그런 준비가 있었기에 2주간의
성공적인 대회가 열릴 수 있는 것입니다.
옛말에 병사를 키우는 데는 10년이 걸리지만
병사를 사용하는 데는 하루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양병십년 용병일일(養兵十年 用兵一日)'이 있듯이
하루를 쓰기 위한 10년의 준비는 정말
헛된 것이 아닙니다.
간혹 인생은 행운처럼 원했던 것이
노력 없이 얻어지기도 합니다.
이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었다고 해서
인생이 성공한 것이라 착각해서는
안 됩니다.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복이
화가 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매일매일 자기 계발에 힘쓰며
준비된 사람만이 진정한 성공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