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주가 앞으로 올라갈 수 있을까요?



한국의 서학개미들이 가장 많이 산 주식 테슬라. 앞으로 기로에 온 것 같습니다.


테슬라 투자자의 날을 하루 남기고 월가에서도 테슬라 주가에 대한 의견이 팽팽합니다.


테슬라는 최근 전기차 가격 인하 조치를 단행하고 있으나 수요가 감소한 상황입니다.



수요가 왜 감소했냐 라고 하실 분들이 있을텐데, 정확하게 아셔야 하는게 요즘 테슬라가 가격인하를 해서 중국 1월 판매량이 전월대비 18% 판매량 증가를 했다느니 하고 있으나, 직전월(작년 12월)을 보셔야 합니다.


작년 12월 테슬라의 중국 판매량은 직전월(작년 11월)에 비해 44%나 급감하였습니다. 


44% 급감한 12월과 비교해서 18% 증가를 하면 대폭 판매량이 떨어졌다가 다행히 조금 회복은 하는 정도지, 장기적 추세의 판매량의 상승이 아닙니다. 



이미 작년 12월에 급격히 내리 꼳고 살짝 가격인하로 인해 반등을 한 상황인 것입니다.


가격인하까지 없었다면 18%의 상승도 없었을 것으로 보여지는 상황인데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가격인하는 기업에서 쉽게 선택을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쉽게 테슬라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다른 문제도 있습니다. 


급격하게 치고 올라오는 2위와 3위 완성차 그룹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표를 보시면 해마다 엄청난 속도로 1위 테슬라를 추격하는 비야디(BYD)와 상해기차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비야디의 경우는 21-22년 성장률이 무려 175%에 달해 엄청난 속도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격 모습을 보면 23년 정도되면 1위 자리를 내줘야 할 수도 있겠구나 라는 예상을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는 이에 대한 해결책(1위 자리 고수)으로 가격인하 정책을 내놓았고, 추가적으로 (아직 예상이긴 하나) 저가형 전기차 대량 생산 계획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저가형을 내놓고 싶어도 베터리 등의 주요 자재가 가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전기차에서 어느 부분을 절감할까요? 


괜히 차의 품질만 엄청나게 나빠지고, 결국 사람들의 신뢰를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테슬라의 주가 추세를 낮게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