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에 대한 관심이 많이 줄어들긴 했지만, 비트코인 가격 방어는 대단합니다. 꾸준히 7만 달러 돌파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부동산 같은 경우는 일자리, 교통, 학군, 환경 등에 의해 수요가 다르고, 주식은 사람들이 꾸준히 기업의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이익이 증가함에 비례하여 주가가 오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은 대중들의 돈이고, 공급이 정해졌으며, 전 세계 화폐가치가 하락할수록 꾸준히 오를 수밖에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에서 통제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CEO 리스크 같은 것이 없습니다.

과거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순간적인 변동성이 상당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투자는 최악의 경험을 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최고의 자산 중 하나입니다.

한국인은 적금이나 예금, 부동산이 최고의 자산이라고 대부분 생각하지만 과거에도 그랬듯이 앞으로도 비트코인의 가치 성장을 이길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제 예금 적금과 내 집 마련이 전부인 세상은 끝났습니다. 내 집 마련은 기본이고, 세상을 바꾸며 수십년 동안 성장하는 주식과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것은 필수인 시대입니다. 펀더멘털이 훼손될 때까지는 계속 모아가는 것이 정답이고, 예상하지 못했던 폭락 시기엔 더욱 더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당연히 은행들은 새로운 상품들을 만들어 가입하도록 만들 것이고, 공부도 전혀 안되어 있는 사람들은 예적금이 최고라며 가입할 것입니다.

은행 상품들을 적극 이용할수록 내 금융 지식은 사라집니다.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계속 은행 상품들을 이용할 것이고, 시간이 흐르면 자산 가치 상승의 발끝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요즘 청년도약계좌가 핫하죠.

매월 70만원씩 5년 동안 납입하면 5년 동안 4,200만원을 납입하는 건데 만기 수령금액이 5천만원 전후입니다. 연 이율 8% 수준이죠.

S&P500에 적립식으로 투자한 것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5년 동안 투자에 대한 경험치는 제로죠. 투자와 미국 주식을 5년 동안 공부하는 것과 청년도약계좌와 같은 것을 5년 동안 이용하는 것은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매월 70만원도 사실 적은데, 만약 매월 70만원씩 저축을 한다면 적금, 청년도약계좌, 미국주식, 비트코인 중 어디에 저축하실건가요?

투자는 평생해야 하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내 돈을 불려주길 기대하지 마시고, 직접 공부하며 스스로의 결정에 따라 투자하는 근육을 키워야 합니다.

근력도, 인사이트도, 내 자산도 누군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작은 유혹에 넘어가지 마시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항상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