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분산투자에 대해 두 가지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전문가이고 자신감이 있다면 집중투자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전체적인 분산투자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제는 시간이 지나면 결국 잘 흘러갈 것입니다. 단, 잘못된 가격이나 시기에 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렴한 인덱스 펀드를 매수하고, 꾸준히 달러 비용 평균법을 통해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달러 비용 평균법(Dollar Cost Averaging) : 흔히 DCA라고 부릅니다. 보통은 가격 상관없이 꾸준히 나누어 매수하는 것이지만, 저렴할 때 더 적극적으로 분할매수합니다.

만약 조금이라도 똑똑한 척하면서 일주일에 한 시간씩 투자에 시간을 쓴다면, 오히려 어리석은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투자에 능숙하다면, 분산투자가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20번째 선택지에 돈을 넣기보다는, 가장 우선하는 선택에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르브론 제임스’ 비유처럼, 만약 당신 팀에 르브론 제임스가 있다면, 그를 벤치에 앉히고 다른 선수를 대신 투입하지 않습니다.

* 르브론 제임스 : 84년생, 로스엔젤레스 레이커스 소속 포워드 농구선수

찰리와 나는 주로 5개의 포지션에 집중했습니다.

만약 낸가 50억, 100억, 200억을 운영했다면, 나는 5개 포지션에 80%를 투자했을 것이며, 그 중 25%는 가장 큰 포지션에 할당했을 것입니다.

1964년에 나는 40%까지 무겁게 들어갈 가치 있는 포지션을 찾았습니다. 투자자들에게 돈을 빼도 된다고 말했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그 포지션은 샐러드 오일 스캔들 이후의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였습니다. 1951년에는 내 순자산 대부분을 게이코에 투자했습니다. 

이후 1998년 LTCM이 위기에 처했을 때, 온더런 30년 국채와 오프더런 30년 구채의 스프레드를 보고 나는 내 포트폴리오의 75%를 투자할 의향이 있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에도 나는 여러 차례 75%까지 투자를 확대한 적이 있었습니다. 만약 그것이 당신의 주 분야이고 당신이 그 사업을 정말 잘 알고 있다면, 큰 비중을 실어도 됩니다.”




분명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고 있는데, 부자는 왜 극소수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에 실패하거나 시장 수익률에 미치지 못하거나, 용돈 벌이가 전부입니다.

공부를 할 자신이 없는 사람들은 시장에 투자하고 단 1분이라도 신경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SPY, QQQ와 같은 시장을 추종하는 ETF에 DCA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금융 지식이 있고, 내가 정말 잘 아는 기업이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다면 집중투자해도 좋습니다. 

진짜 부자가 된 사람들은 분산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원하는 목표를 명확하게 알아야 집중투자를 할지, 분산투자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도박은 하지 마세요.

남들에게 돈을 맡기는 것, 잘 모르는 종목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 등은 모두 도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