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개매수 大錢' 최윤범 최후 카드 나온다…고려아연 사태 결판

짧은 요약.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대항 공개매수를 통해 경영권 방어에 나서고 있으며, 한화그룹의 참여 여부가 관건이 되고 있음.


1.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이 경영권 방어를 위한 대항 공개매수를 이번주 발표할 예정이다.


2. 공개매수 마감일이 10월 4일로 다가오면서 최 회장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3. 최 회장 측은 한화그룹과 베인캐피탈, KKR 등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4. 대항 공개매수의 주체가 될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자금 지원을 위한 조건을 논의 중이다.


5. 한화그룹의 참여 여부가 대항 공개매수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6. 고려아연은 4000억원을 조달하기 위해 기업어음(CP)을 발행하였다.


7. 최 회장이 보유한 고려아연 지분은 약 15.6%로, 자금 조달이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8. 최 회장은 경영권 방어를 위해 담보 지분을 최대한 모으려 하고 있다.


9.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중소형 PEF를 활용한 대항 공개매수 계획도 마련했다.


10. 영풍의 자사주 취득을 막는 가처분 신청 결과가 이번 분쟁의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칠 예정이다.






2. 또 국감病…과방위만 기업인 162명 '최다 호출'

짧은 요약.

국정감사에서 기업인 소환이 증가하고 있으며, 과도한 증인 신청으로 기업의 경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1. 국정감사 시즌에 국회가 기업인 증인 소환을 대규모로 진행할 예정이다.


2.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108명 증인과 54명 참고인을 채택하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는 35명 출석 명단을 확정했다.


3.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이 참고인으로 채택되었으며, 현대차의 부사장도 증인으로 요청받았다.


4.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와 전영현 삼성전자 부회장도 참고인으로 선정했다.


5. 정무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도 기업인을 대거 소환할 예정이다.


6. 정무위는 기업 분할·합병 문제로 두산그룹과 SK그룹 경영진 증인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7. 환경노동위원회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증인으로 소환하려고 한다.


8. 기업인들은 국감 참석으로 인해 본업에 지장을 받고 있으며, 과도한 소환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9. 한화큐셀 대표가 공장 이전 문제로 소환되었으나, 기업의 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10. 국감에서 다뤄질 주요 이슈는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된 증인 소환이다.






3. 中에 밀려…소부장 국산화 '물거품' 위기

짧은 요약.

한국 정부의 소재 국산화 정책이 가격 경쟁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효과적인 보조금 지원 필요.


1.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와 요소수 대란을 계기로 한국 정부가 185개 핵심 소재의 국산화에 나섰다.


2. 그러나 국산화한 소재가 중국산과 가격 차로 인해 대기업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다.


3. 포스코퓨처엠의 인조흑연 음극재는 4600억원을 투자했으나 국내 배터리 3사로부터 구매가 주저되고 있다.


4. 불화수소를 생산하는 후성의 공장 가동률도 약 40%로 떨어졌다.


5. 많은 소재가 중국 의존도가 90%에 달해 공급망 안정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6. 국산 소재는 중국산보다 30~40% 비싸고, 가공 비용이 추가되어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


7. 한국 정부는 5년간 11조5000억원을 투자해 수입 의존도를 50% 이하로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8. 그러나 대부분의 국산화 소재가 여전히 중국산에 밀려 어려움을 겪고 있다.


9. 전문가들은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10. 미국과 일본 등도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보조금 지급을 강화하고 있다.






4. 이, 헤즈볼라 수장 사살…폭탄 100여 발 퍼부었다

짧은 요약.

나스랄라의 사망으로 중동의 전운이 고조되고 있으며, 이란과 헤즈볼라는 복수를 다짐하고 있음.


1. 레바논의 헤즈볼라 수장 하산 나스랄라가 이스라엘 공습으로 사망하면서 중동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2. 하니예에 이어 나스랄라의 암살로 이란을 중심으로 한 무장 동맹이 궤멸 상태에 놓였다.


3. 나스랄라는 1982년 헤즈볼라에 합류해 32년 동안 이 조직을 이끌어왔다.


4. 이스라엘은 나스랄라의 암살을 '역사적 전환점'으로 평가하며 군사 압박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5. 이스라엘은 레바논과의 국경에 대규모 병력을 집결시키며 지상전에 대비하고 있다.


6. 하메네이는 나스랄라의 사망에 대한 복수를 다짐하며 레바논 지원을 강조했다.


7. 이란 외무장관은 이스라엘의 공격에 대해 보복을 예고하고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고 경고했다.


8. 이스라엘은 미국에 사전 통보 없이 나스랄라를 암살해 미국의 체면을 구기게 했다.


9. 미국과 동맹국은 중동 정세를 안정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만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10. 이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요청하며 서방국가들에게 외교적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