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지수' 라고도 불리는 VIX 지수는 무엇일까요?
VIX 지수 (변동성 지수)
변동성지수 또는 VIX(volatility index)는 S&P500 옵션의 변동성을 수치화 한 것입니다.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에서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측정하기 위해 만든 지표입니다. 향후 30일간 S&P 500 지수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로, 풋옵션과 콜옵션 가격을 결합하여 산정합니다.
VIX지수는 말 그대로 변동성 지수이기에 해당 지수가 높으면 주가의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포지수라고 불리기도 하죠.
반대로 VIX지수가 낮으면 변동성이 낮아 주가의 움직임이 적습니다.
★ VIX지수가 높다.
→ 앞으로 한 달 동안 S&P 500을 예측하기 힘들다. 공포스럽다.
★ VIX지수가 낮다.
→ 앞으로 한 달 동안 S&P 500이 내 손바닥 안처럼 예측이 쉽다. 안정적이다.
꾸준한 상승장에 있고 앞으로도 상승이 계속될 것이라면 VIX 지수가 낮겠죠.
VIX 지수와 주가의 상관성
아래 차트는 `23년 11월부터 `24년 4월까지의 VIX 지수와 S&P 500 차트입니다.
VIX지수는 `24년 3월까지 15 이하의 낮은 수준에서 일정하게 움직이다가, 4월부터 상승하였습니다.
이때 S&P500은 안정적인 상승 추세에서 VIX지수가 상승하며 하락 추세로 바뀌는 추세 전환이 일어났습니다.
VIX지수가 상승하면 S&P500이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변동성이 커진다는 의미에서 불안한 시장인 것 맞습니다.
위의 25년간 장기적 차트에서 보시면, 우리가 인지하는 금융 사건에서 VIX지수(변동성 지수) 상승과 함께 S&P500이 급락하였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VIX지수는 사상 최고치인 89.5 기록, 코로나 시기 주가 대폭락 때는 85.4로 굉장히 높았습니다.
이러한 빅스지수 범위에 따라 주식 시장의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10 ~ 20 : 매우 안정적인 시장 (과매수 상태)
- 20 ~ 30 : 평균적 유동성
- 40 ~ 50 : 공포 진입, 큰 변동성과 조정 중인 주가
- 60 ~ : 공포 + 패닉 구간
VIX 지수의 활용
빅스지수는 0~100까지의 제한적 범위 지수이며 절대적 기준 값은 없습니다.
상승한 VIX 지수는 반드시 하락하구요.
다만, 20 이하의 낮은 범위에 분포되어 있다면 과매수 상태로 안전한 상승 추세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 차트의 노란 네모 박스)
또한 VIX지수 공포 구간에 일 때, 매수를 시작하면 승률 100%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포에 사라'라는 명언이 가장 적절한 시기입니다.
변동성을 나타내는 VIX지수를 잘 활용하면, 좋은 투자 지표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