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장 후반으로 갈수록 매수세가 강해지며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 8월 CPI가 예상에 부합했고, 해리스와 트럼프 간의 토론 결과 해리스가 판정승을 거둔게 긍정적으로 해석되었습니다. 8월 CPI는 전월대비 0.2% 증가하며 예상과 일치했고 전년대비는 2.5% 상승해 예상치보다 0.1% 낮았습니다.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전월대비 0.3%를 기록하며 예상치 0.2%를 상회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1.0bp 상승한 3.65%, 미국 국채 2년물은 4.6bp 상승한 3.64%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05% 상승하여 101.68에 마감했습니다. WTI 유가는 전일대비 2.37% 상승한 배럴당 67.31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1.07%, 다우 지수는 0.31%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2.17% 상승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4.90% 상승했습니다. 엔비디아 +8.15%, 마이크로소프트 +2.13%, 아마존 +2.77%, 알파벳 +1.68%를 기록했으며 애플이 +1.16%, 메타가 +1.39%, 테슬라가 +0.8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인공지능 수요는 여전히 엄청나고 블랙웰 제조를 TSMC가 아닌 다른 업체에 위탁할 수 있다고 언급해 반도체 업종을 중심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후 1시 20분 기준으로 코스피 +1.51%, 코스닥 +2.76%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테마별로 보면 블랙웰 수요 기대감에 HBM 관련주가 올랐고 CATL이 리튬 생산감축을 결정하자 리튬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AI, 전력설비, 2차전지, 전기차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HBM 관련주, 리튬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HBM 관련주

-젠슨 황 CEO는 11일 골드만삭스 그룹 주최 테크 콘퍼런스 연설에서 “AI 칩 수요가 너무 많고 모두가 엔비디아칩을 공급받아 최고가 되고 싶어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TSMC는 동종 업계에서 압도적으로 민첩성과 대응능력이 정말 놀랍지만 필요하다면 언제든 다른 공급업체를 활용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현재 핵심 칩셋을 TSMC에서 제조하고 있으나 필요시 삼성전자와 인텔 파운드리에 주문을 맡길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와이씨, 미래반도체를 비롯한 HBM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미래반도체 종목 분석]


미래반도체는 반도체 유통 업체로 메모리 상품으로는 DRAM, NAND Flash, SSD 등이 있으며, 시스템반도체 상품으로는 Touch controller IC, Camera Image Sensor, PMIC 등이 있습니다. 발행 주식 수 약 1,400만주 가운데 최대주주가 74%를 보유하고 있어 유동 주식 물량이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35.3% 증가, 영업이익은 32% 증가, 당기순이익은 80% 증가해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최근 반도체 업종의 하락으로 역배열 상태에 접어드나 싶었지만 상한가를 통해 추세를 바꾸려는 모습입니다. 전저점보다 높은 가격에서 평소보다 많은 거래량으로 반등이 나왔기 때문에 전고점 저항만 뚫어준다면 상승 추세로 돌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Part 3.


리튬 관련주

-중국 CATL이 중국 내 대규모 리튬 광석 공장을 무기한 가동중단 했다고 전해졌습니다. UBS는 이번 리튬 레피도라이트 광산 운영 중단으로 중국의 월간 탄산리튬 생산량이 8% 감축돼 수요공급이 균형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리튬 가격 상승에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가격이 올 연말까지 11~23% 추가로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전일 글로벌 리튬 업체인 앨버말은 13.58%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강원에너지, 이브이첨단소재를 비롯한 리튬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이브이첨단소재 종목 분석]


이브이첨단소재는 IT산업과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핵심부품인 FPC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FPC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만 배터리 제조사인 프롤로지움 테크놀로지에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전고체 배터리 공동 개발도 하고 있습니다. 리튬플러스에 50억원 규모를 투자한 이력이 있어 리튬 관련주로 여겨지고 있지만 지난 6월 17일 투자금 50억원의 원금과 이자를 회수한 바 있습니다. 투명 디스플레이 사업인 '액트비젼'의 실적이 크게 개선되면서 2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긴 했으나 당기순이익 부문에선 적자를 기록해 아직 박스권에서 횡보하는 모습입니다. 과거 2차전지 버블 시기에 17,000원대를 찍고 장기간 우하향 흐름을 이어온 만큼 악성 매물이 많아 상승 추세로 돌아가기엔 시간이 많이 소요될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