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투세 포비아…'주식 이민' 내몰린다
짧은 요약.
금융투자소득세와 ISA 비과세 혜택은 국내 증시 이탈을 가속화할 가능성 증가. 미국 주식 투자 매력도는 계속 증가.
1. 금융투자소득세 시행을 앞두고 개인 투자자들이 국내 증시에서 이탈하고 있다.
2. 올해 국내 투자자의 해외 주식 순매수는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3. 민주당은 ISA 계좌로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4. ISA 비과세 혜택으로 인해 해외 주식 투자가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고 있다.
5. 한국 증시와 미국 증시 간 수익률 격차는 점점 커지고 있다.
6. 미국 S&P500 투자로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 국내 주식 투자 매력이 감소하고 있다.
7. 금융투자소득세 도입으로 큰손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을 매도하고 있다.
8. 민주당은 금융투자소득세 보완책으로 기본공제와 원천징수 주기를 확대하려고 한다.
9. ISA 계좌로 해외 주식에 투자할 경우 세금 부담이 없어진다.
10. 전문가들은 금융투자소득세 도입이 국내 자본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한다.
2. "인간 닮은 'AI 로봇' 먼 얘기, 노동의 종말은 오지 않을 것"
짧은 요약.
ABB는 로봇과 인간의 상호보완적 협력을 중시하며, AI와 소프트웨어 기술 발전이 로봇 산업의 미래를 주도할 것으로 보고 있음.
1. ABB는 1974년 산업용 로봇을 처음 개발한 이후 세계 1위 로봇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2. ABB 로봇·자동화 부문을 이끄는 사미 아티야 부회장은 로봇이 인간의 일자리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3. 그는 AI 로봇이 사람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작동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4. AI의 발전으로 로봇의 사용 범위가 물류, 건설, 농업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5. 아티야 부회장은 휴머노이드 로봇보다 바퀴로 움직이는 실용적인 로봇이 산업 현장에 적합하다고 주장했다.
6. ABB는 로봇과 사람의 상호보완적 협력을 강조하며 로봇이 일을 잘할 수 있도록 인간이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7. ABB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로봇의 성능을 좌우할 것이며, 이를 통해 로봇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본다.
8. ABB의 베스테로스 공장에서는 로봇이 로봇을 만드는 '로보팩처링'이 진행되고 있다.
9. 산업용 로봇은 2020년대 들어 2차 전성기를 맞았으며, 특히 중국의 로봇 도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10. 로봇은 공장뿐만 아니라 가정과 일상 생활에도 점점 더 널리 사용될 전망이다.
3. 해리스 "전기차 의무화 지지 안해"
짧은 요약.
전기차 의무화에 대한 입장 변화와 전 세계적인 전기차 판매 둔화로 인해 완성차 기업들이 하이브리드카로 전략 수정.
1.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전기차 의무화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바꿨다.
2. 이는 대선 경합주인 미시건, 위스콘신, 펜실베이니아 등의 지역 경제를 고려한 정책 수정으로 해석된다.
3. 조 바이든 정부는 전기차 구매를 지원하고 있으나, 공화당 후보 도널드 트럼프는 재선 시 해당 세제 혜택을 폐지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4. 전기차업계는 미국 대선 이후 지원 정책이 후퇴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5. 유럽에서도 볼보가 전동화 전략을 수정하며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카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
6. 볼보는 전기차 인프라 구축 지연과 구매 보조금 철회를 전동화 계획 폐기의 주요 이유로 꼽았다.
7. 미국의 전기차 판매가 둔화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생산 계획을 재검토하고 있다.
8.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하이브리드카 라인업을 강화하고,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다.
9. 독일 정부는 전기차 생산 공장 폐쇄 발표 이후 전기차 보조금을 일부 부활시켰다.
10.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주요 자동차 기업들이 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4. 주담대 막히자 신용대출로…사흘 새 5000억 폭증
짧은 요약.
주담대 규제로 신용대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금융당국과 은행들은 이를 막기 위해 추가 대책 검토.
1. 5대 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이 이달 들어 사흘 만에 5000억원 가까이 증가했다.
2. 주택담보대출 제한으로 인해 대출 수요가 신용대출로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3. 국민은행은 신용대출 한도를 연 소득 이내로 제한하는 대책을 마련했다.
4. 신용대출 규제가 덜한 은행으로 대출 수요가 몰리며 '쏠림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5. 금융권은 신용대출 수요 증가를 막기 위해 추가적인 규제 도입을 검토 중이다.
6. 2단계 스트레스 DSR 도입으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이 막히자, 신용대출로 자금을 융통하려는 움직임이 증가했다.
7. 국민은행은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5000만원으로 축소하는 등 추가적인 신용대출 제한 정책을 발표했다.
8.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실수요자에게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9. 금감원은 실수요자 보호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10.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는 계속 강화되며, 대출 문턱이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