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입니다.

지난 시간에 기업을 분석할 때 투자의 안정성에 관한 이자보상배율에 대해 공부해 보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기업의 활동성 즉, 기업을 분석할 때 운영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지표로 재고자산회전율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활동성에 대한 지표를 찾아 볼 수 있는 곳이 네이버 증권의 종목분석 > 투자지표 > 기업의 활동성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기업이 팔고 남은 제품을 재고라고만 생각하는데요. 재고의 범위는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고 팔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제품들을 재고라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기업은 제품을 생산할 때 수요를 예측해서 제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수요보다 좀 더 많은 제품을 생산하고 고객들에게 판매에 들어가기 때문에 아직 판매 준비를 상태에 있는 제품도 재고로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즉, 기업이 판매를 위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모두 재고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이러한 재고들이 얼마나 빠르게 판매되고 회전하느냐에 따라 기업 매출로 빠르게 이어지기 때문에 회전률이 높을 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음식점에서의 테이블당 회전율을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한 테이블당 회전율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음식점의 매출을 예상할 수 있으며, 재료 준비도 그에 맞게 준비하는 것과 비슷하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기업에 있어 재고사잔회전률에 대한 개념 및 투자에 있어서 어떻게 해석해야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재고자산회전율(Inventory Turnover)의 정의


재고자산회전율이란 매출액을 기업이 정상적인 영업활동 과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산 즉, 재고자산으로 나눈 수치로 한 기업이 재고를 얼마나 잘 운용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은 특정 기간 동안 기업이 재고를 회전 시킨 횟수를 매출원가와 비교하여 보요주는 재무 비율입니다. 그런 다음 기업은 회계 연도 기간동안의 일수를 재고 회전율로 나누어 평균적으로 재고를 판매하는 데 걸리는 일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고자산회전율은 기업이 제품에 대한 가격 책정, 제조, 마케팅 및 구매에 대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지 측정하는 효율성 비율 중 하나라 볼 수 있습니다.





02. 재고자산회전율 분석 시 주요 체크 사항


ㅇ 재고자산회전율은 해당 기간 동안 판매된 상품 비용을 평균 재고 가치로 나누어 회시가 재고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측정합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은 유사한 기업을 비교할 때만 유용하며 특히 소매업체에게 중요합니다.

ㅇ 상대적으로 낮은 재고자산회전율은 판매 부진 또는 초과 재고의 신호일 수 있으며, 높은 재고자산회전율은 판매 호조를 나타낼수도 있지만, 수요 예측의 오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ㅇ 회계 정책, 비용의 급격한 변화 및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재고자산회전율 비교가 왜곡될 수 있습니다.



03. 재고자산회전율의 이해


재고자산회전율의 수치가 높은수록 재고자산의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며 재고자산이 매출로 빠르게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회전율이 낮을 경우 재고자산이 매출로 이어지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며, 재고보관 중 발생하는 누손, 파손, 분실 등 재고 손실의 발생 가능성이 높고, 보관 및 관리를 위한 부대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재고자산회전율 수치가 지나치게 높은 기업은 상품 수요가 단기간에 증가할 때 빠르게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정 수준의 재고자산회전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재고자산회전율은 기업이 판매 비용과 관련하여 재고를 교체하는 빈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고자산회전비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낮는 재고자산회전율은 판매 부진 또는 과도한 재고의 신호 일 수 있습니다. 소매 체인의 머천다이징 전략 또는 부적잘한 마케팅이 문제가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재고자산회전율은 기업의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수치로 비즈니스 성과의 중요한 척도 및 선행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의 지속적인 상승은 그 만큼 매출 상승을 전망할 수 있으며, 재고자산회전율의 감소는 수요 감소를 의미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은 생산량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04. 재고자산회전율의 한계


재고자산회전율은 산업별로 비율이 크게 다르기 때문에 동일업종의 유사한 기업을 비교할 때만 유용합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재고자산 회전율은 재고가 부족하여 기업 매출에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낮은 재고자산회전율은 비효율적인 재고 관리보다는 비용 절감이나 제품 출시 준비에 도움이 되는 대량 주문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재고자산회전율은 분자에 매출원가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 결과는 기업의 원가 회계가 정책에 크게 좌우되며 원가변화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할인이나 폐업정리 등으로 재고자산회전율이 높아지면 수익성과 투자수익률(ROI)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05. 마치며

기업의 재고자산회전율은 주어진 기간 동안 기업이 매출원가에 비해 재고를 회전 시킨 횟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비율은 기업의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지표 입니다.

재고자산회전율 지속적으로 상승을 한다는 것은 매출성장이 빠르게 이루어 지고 있다는 신호라 생각할 수 있으며, 제품의 가격책정, 제조, 마케팅 및 구매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을 성장성 또는 매출 추이를 전망하거나 예측할 때 재고자산회전율의 증감, 또는 재고자산회전일에 주기를 체크라른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모든 투자 지표가 그렇듯 맹신하기 보다는 재고자산회전율이 증가 했다면 증가한 이유, 감소 했다는 감소한 이유에 대해서 한 단계 깊숙히 공부하는 습관이 중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