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그리고 자신의 분신 아바타를 활용한 기술을 활용한 메타버스가 미국 기업들의 주도 아래 글로벌 기업들에 차세대 사업모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메타 ( Meta / 이전 페이스북)의 CEO 마커 주크버그 (Mark Zuckerberg)는 메타버스 사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증강현실 안경이 결국 스마트폰만큼 전 세계에 보급될 것이라 이야기하였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기업 이름에서도 알 수 있는데요. 페이스북 (Facebook)이라는 SNS 서비스 명을 기업 이름으로 이전에 사용하였지만 메타 (Meta)라는 기업명으로 변경한 것을 보아도 마커 주크버그의 메타버스 관심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메타버스에 대한 개념 및 작동원리 그리고 메타와 메타버스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버스는 소셜 미디어, 온라인 게임,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및 암호화 화폐의 측면을 결합하여 사용자가 가상으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현실 세계입니다.

증강 현실은 시각적 요소, 소리 및 기타 감각에 디지털 입력을 실제 현실 환경에 오버레이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하지만 가상현실은 실제 현실 환경을 배제한 완전한 가상이며, 허구의 현실을 향상시킵니다.

메타버스는 SF 작가 닐 스티븐슨 (Neal Stephenson)이 1992년 소설 스노우 크래시(Snow Crash)에서 메타버스라는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그 소설에서 인간 아바타와 소프웨어 에이전트는 3차원 가상 공간에서 상호 작용합니다.




02. 메타버스 동작 원리

메타버스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설명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대부분의 기술 전문가들은 메타버스가 아바타를 통해 개인이 사회적 및 전문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자산에 투자하고, 수업을 듣고, 일하고, 3D 가상 현실로 여행을 합니다.

메타버스가 성장함에 따라 사용자 상호 작용이 현재 기술이 지원하는 것보다 더 다차원적인 온라인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메타버스는 사용자가 디지털 콘텐츠를 보는 것 이상을 허용할 것이며, 메타버스의 사용자는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가 융합되는 공간에 몰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03. 메타버스의 기술 AR 그리고 VR

03-1. 증강 현실 (AR / 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 AR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 등을 덧입혀 마치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게끔 만드는 기술을 통틀어 이는 말입니다.



증강 현실은 세계를 이루는 대부분의 현실과 관련 없이 가상적으로 생성된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VR)과 차이를 보입니다. 즉 가상 세계와는 달리 현실의 정보를 바탕으로 그 위에 가상의 내용을 증강하여 보여주는 것입니다.

현실의 환경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특징 때문에 증강 현실 기술은 매우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옷을 증강 현실을 통해 미리 입어보거나 방을 인테리어 하기 위해 증강 현실 공간에 가구를 배치하는 데에는 사용될 수 있으며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에서도 전시물을 보다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큰 인기를 끌었던 게임인 '포켓몬고'의 경우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를 증강 현실 기술과 결합함으로써 실제 이용자의 물리적 이동을 통해 게임이 진행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였습니다.

[ 출처 : AI 용어사전 / 서울대학교 AI 연구원 ]

03-2. 가상 현실 (VR / Virtual Reality)

가상현실 VR은 특정한 장소나 상황을 3차원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하여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마치 실제 존재하는 환경인 것처럼 가상의 환경을 제공하여, 실제 현실과 상호 작용을 하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보통은 현실에서 직접 경험하기 힘든 것을 체험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를테면 초보 조종사에게 가상의 전투기를 직접 조종해 볼 수 있게 한다거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들에게 가상의 관광지를 간접적으로 나마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현실과 얼마나 일치하느냐에 따라 그 몰입도가 달라지는데, 이러한 몰입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오감의 자극을 적극 활용합니다. 예를 들어 가상현실 속에서 날씨가 더워지면 실제 몸에 장착된 웨어러블(Wearable) 장치의 온도가 높아져서 똑같이 현실 세계에서도 더위를 느끼도록 만든다든지, 가상 세계에서 고약한 냄새가 나는 음식을 접했을 때 실제로도 냄새를 유발하여 마치 현실 세계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출처 : 두산백과 두피디아 ]

03-3. 증강현실 AR과 가상현실 VR의 차이점

증강 현실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각적 요소, 소리 및 기타 감각 자극을 실제 환경에 오버레이 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AR은 스마트폰으로 접근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현실 세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에 가상 현실은 완전히 가상이며 허구의 현실입니다. 가상 현실은 헤드셋 장치가 필요하며 사용자는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제어됩니다.

04. 메타 (Meta / 이전 페이스북)와 메타버스

메타 (Meta)는 2021녀 10월 17일 보도 자료에서 메타버스가 "가상 및 증강현실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상호 연결된 가상 경험의 새로운 단계"라고 언급하면서 한동안 메타버스에 대해 이야기해 왔습니다. "가상 존재에 대한 더 큰 감각, 온라인 상호 작용은 직접 상호 작용하는 경험에 훨씬 더 가까워질 수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투자자와 기업이 차기 비즈니스 모델에 대작이 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되기를 원함에 따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는 "페이스북의 큰 초점이 될 것이며 모바일 인터넷 이후 인터넷이 진화하는 방식에 대한 다음 사업에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라고 메타 CEO 마커 주크버그는 언론 보도를 통해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메타버스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이 개념을 인터넷 다음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메타는 이미 AR 및 VR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Oculus VR 헤드셋과 같은 하드웨어, AR 안경 및 손목 밴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R 안경이 언젠가는 스마트폰처럼 유비쿼터스가 될 것이라고 믿는 마커 주크버그는 언론을 통해 향후 몇 년 동안 페이스북이 "사람들이 우리를 주로 소셜 미디어 기업으로 보는 것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효과적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05. 메타버스 유의 사항

수많은 공상 과학 책, TV 시리즈 및 영화는 현실 세계와 구분할 수 없는 디지털 세계인 메타버스를 배경으로 합니다. 종종 이러한 공상과학 메타버스는 디스토피아 세계입니다.

마커 주크버그의 동시대 사람들 중 일부는 실제 메타버스인 "차세대 인터넷"이 디스토피아적 악몽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Niantic은 증강 현실 모바일 게임 '포켓몬 고'로 가장 잘 알려진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Niantic의 CEO인 John Hanke는 블로그 게시물에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가상 세계에 대한 가까운 미래의 비전을 실현하는 데 매우 관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여기에는 기술 및 게임 분야의 거물들도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 소설들은 기술의 디스토피아적 미래가 잘못되었다는 경고 역할을 했습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더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일하고 원격으로 학교에 다니면서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속화했습니다. 물론 코로나19 이후의 세상에서도 메타버스가 사람들이 떨어져 있는 시간을 훨씬 더 쉽게 만들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06. 메타버스에 대한 투자

메타버스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암호화 화폐를 구매하고 투자할 수 있으며, Meta 및 Niantic과 같은 메타버스 영역에서 사업하는 기업에 투자하거나 게임 및 기술 회사에 중점을 둔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Investopedia By JEAN FOLGER

07. 마치며

지금까지 메타버스 개념 및 작동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래의 사람들은 이러한 최첨단 기기와 기술들에 의해 현실의 공간과 가상의 공간을 오고 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시대를 살아갈 것입니다.

공상과학 만화, SF 공상과학 영화에서는 봐 왔던 세계가 이제는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세계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두려움 또한 없지 않지만, 인류는 과거의 원시시대부터 지금의 첨단 시대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막연한 기대감과 두려움보다는 이러한 미래의 환경에 대해 대비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공부와 경험이 사람들에게 필요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