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SD 12.5.1.5가 출시되었고, 드디어 HW3 차량에도 FSD 12.5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FSD 12.5에서의 목표는 HW3이 탑재된 테슬라도 최신 FSD를 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는 것과 사이버트럭에도 FSD가 탑재되는 것입니다.
기존 FSD는 모델3와 모델Y에 가장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모델X에서 가끔 연석에 충돌하는 등 작은 문제들이 발생했었습니다.
사이버트럭은 아무래도 더 큰 자동차이기 때문에 기존 모델3와 모델Y에 최적화된 FSD를 탑재하면 자율주행이 쉽지 않기에 사이버트럭에 최적화된 모델을 구현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디렉터 아쇽은 사이버트럭이 주차하기 쉬운 차량이 아니라서 도로에서 자율주행하는 것보다 자동주차 기능부터 추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 주에 최초로 출시할 예정이고, 사이버트럭 전용 FSD는 9월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12.5에서 해결될 수도 있고, 12.6일 수도 있지만 멀지 않았습니다.
10월 10일 로보택시 언베일에는 모델3와 모델Y, 사이버트럭 전용, 로보택시 전용 FSD를 모두 공개할 것 같습니다.
모델3와 모델Y도 주차하면 꽉 찹니다. 그런데 사이버트럭의 크기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죠. 타이어 비교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1억이 넘는 파운데이션 모델 이후 더 저렴하고 작은 사이버트럭이 출시될 것이고, 자율주행이 가능한 채로 전 세계에 출시될 것입니다.
사이버트럭은 기존 픽업트럭을 타던 사람만 원하는 것이 아니라, 셀럽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자동차입니다.
사이버트럭은 세계 최초로 자율주행을 하는 트럭이고, 향후 세미 트럭도 자율주행을 하며 가장 효율적인 운송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FSD는 단순하게 재미로 만들어지는 기술이 아닙니다. 인간의 운전 노동을 해방하고, 사고를 방지하고, 효율적이고 저렴한 이동수단을 만들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전기차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미래 대부분의 자동차는 전기차가 될 것이고, 모델Y와 사이버트럭이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 1, 2위를 다투게 될 것입니다.
최소한 오토파일럿이라도 경험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생각이 차이가 매우 큽니다. 그런데 FSD를 실제로 경험한 사람이나 매일 변화를 관찰해온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도 매우 큽니다.
미래는 이미 현재에 와 있지만, 아무에게나 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