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코스닥 거래대금 급감: 자사주 매입 기업을 찾아라
안녕하세요, 주투형입니다.
코스피는 거래가 급감하고 코스닥은 아예 돈이 말라있는 상태입니다.
증시 대기 자금인 투자자예탁금은 5일 기준으로 약 59조원였는데 16일 기준으로 약 53조원를 기록하면서 8거래일 만에 6조원이 빠졌습니다.
코스피 거래대금은 지난 5일 약 18조원이였는데 19일 기준으로 9조원을 기록하면서 거래대금이 급감했습니다. 코스닥 또한, 약 9조원에서 7조원으로 2조원이 줄었습니다.
이처럼 국내 증시에 대한 투심이 사라지면서 다른 국가의 증시와 다르게 힘을 못쓰는 중입니다.
이렇게 증시 자금이 말라있을 때는 자사주를 매입하는 기업들을 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수급이 말랐을 때 자사주를 매입해주면서 수급을 채워주면 해당 기업으로 프로그램 매수도 들어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번 봐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실제로도 자사주 매입을 발표한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을 잘하고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를 발표한 기업들 몇개를 살펴보시죠.
목차
1. 자사주 매입 발표 기업
2. 주투형 VIEW
1. 자사주 매입 발표 기업
1) 나무가
나무가는 8월 20일에 5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공시했습니다.
2024년 8월 21일부터 2025년 2월 20일까지 주가안정을 위해 약 79만주의 자사주 매입을 하기로 했습니다.
최근에 주가가 계속 반등하고 있던 와중에 자사주 매입 발표 이후 주가가 4.5% 상승했습니다.
2) 키움증권
키움증권은 8월 14일 446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공시했습니다.
2024년 8월 16일부터 2024년 11월 15일까지 35만주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했습니다.
키움증권은 자사주 매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매수한 주식을 소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차트를 보면 최근에 반등 후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발표 후에 더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LF
LF는 8월 19일 총 3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공시했습니다.
2024년 8월 20일부터 2024년 11월 19일까지 약 21만주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했습니다.
차트를 보면 블랙먼데이를 겪은 후에 주가는 반등을 하고 있고 자사주 발표 이후에도 흐름이 좋은 모습입니다.
다만 자사주 매입을 한다고 무조건 주가 흐림이 좋은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디오를 보면 될거 같습니다.
상반기 실적을 적자를 발표하고 자사주 매입 및 소각을 발표했는데 실적이 좋지 못하니까 주가 흐름이 좋지는 못합니다. 다행히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발표로 하락은 마무리되고 반등을 하고 있지만 거래대금이 말라있는 상황에서 매도가 많아진다면 쑥 빠질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디오를 보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밸류업 발표로만 오르는 것이 아니라 실적이 어느정도 나오는 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을 때 오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주투형 VIEW
요즘 국내주식시장은 수급이 완전 말라있는 상태입니다. 거의 사막이라고 봐도 될정도입니다.
이렇게 수급이 말라있는 큰 원인은 주식시장이 신뢰를 잃어버린 것 떄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원래는 기업 실적이 잘나오면 그에 따라 기업가치가 올라가고 주가가 올라갈 것을 기대하고 주식 투자를 하는데 국내 주식시장은 실적이 아무리 잘나와도 그것을 인정해주지 않고 테마주들만 오르거나 특정 종목만 오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시장이 신뢰를 완전히 잃어버린거 같습니다.
그러면서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미장으로 이동했고 이번에 8월 5일에 발생하는 블랙먼데이 때 나간 돈이 국내증시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미장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국내 연기금도 국내 주식 비중을 줄이고 미장비중을 늘리고 있다보니 수급이 완전히 없어졌고 단타족들만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수급이 말라있는 사막 속에 오아이시스가 기업의 자사주 매입입니다. 없는 수급을 만들어주며 매도로 인한 하락을 방어해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서 자사주 매입을 발표한 기업들에게 프로그램 매수가 들어가고 그나마 투자자들의 수급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 주식을 매수하라고 하지는 못하겠지만 만약 국내증시에서 투자할 곳을 찾는다면 자사주 매입을 발표한 기업을 찾아보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