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플랫폼스 META 주가 실적 발표 후 상승


 



메타플랫폼스 주가가 실적을 발표하고 5% 정도 상승했다. 지금 미국 매크로가 안좋아서 전체적으로 보면 주가가 횡보하고는 있다. 하지만 실적은 계속 잘나오고 있고, 이렇게 사업이 잘되는 때가 매수 타이밍이 될 수 있다. 



현재 메타플랫폼스의 시가총액은 1조 2,382억 달러, 우리나라 돈으로는 1조 8천억원 정도 ? 


그리고 PER은 26.50배 정도 된다. 



2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이번에 53조 5,600억원 정도의 매출을 달성했다. EPS는 5.16달러이다. 


모두 예상치를 뛰어넘은 수치이다. 



특히 메타는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크게 날뛰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실적이 어떻게 나오는가를 중요하게 봐야한다. 



AI 수혜를 본 것은 메타도 마찬가지


특히 광고 부문에서 매출 성장률이 20%가 넘었고, 젊은 층에서도 참여도의 개선이 보였다고 한다. 


마케팅 쪽에 관심을 계속 가지는 입장에서 지금 AI로 인해 크게 바뀌는 산업 BEST로 마케팅 산업을 꼽을 수 있을 만큼 판도가 팍팍 바뀌고 있다. 


나 또한 AI를 많이 이용하고 주변도 보면 chatgpt나 미드저니 같은 앱들을 많이 사용한다. 



인스타그램 등에서는 AI를 매우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사용자는 앱에서 AI 캐릭터를 직접 만들 수 있다. 


AI가 요리 레시피를 제공해주기도 하고, 인스타그램 캡션을 작성하거나 팔로워들과 채팅 설정까지도 가능하다. 


AI스튜디오를 통해서 크리에이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팬들과 더 빠르게, 그리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 간의 격차는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생성형 AI 도구를 사용한 광고주가 대략 100만명으로, 전체 광고주 중에 10%에 달하는 규모라고 한다. 벌써부터 빠르게 확산되는 모양새이다. 




관련 Capex 수치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 아마존도 작년엔 114억불을 Capex로 지불했으나, 올해는 176억불로 거의 작년 대비 54%를 더 많이 지출했다. 마이크로소프트도 마찬가지로 엄청나게 큰 Capex를 지출하면서 많은 우려를 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렇게 지출했는데 인공지능에 생각보다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안되면 어쩌나 하고 시장이 우려하고 있는 듯 하다. 


마찬가지로 메타플랫폼스도 작년 동분기 62억불에서 85억불로 Capex가 증가했다. 


임대료나 리스비를 제외하곤 대부분의 비용은 GPU나 AI 인프라를 만드는 데에 자본이 쓰이고 있고, 구글 CEO 선다 피차이는 너무 과도하게 투자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서 이렇게 언급했다.


"The risk of under-investinf is dramatically greater than the risk of over-investing for us" 


그만큼 지금 트렌드에 대해 여러 빅테크 CEO들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스레드도 점점 더 뜨거워지는 중 



메타플랫폼스는 또하나의 SNS 플랫폼을 런칭했는데 그건 바로 스레드이다. 트위터처럼 짧은 글을 기반으로 하는 SNS이고 인스타그램과 연동이 되면서 처음에는 큰 주목을 받았으나 나중엔 기대보다는 못미쳐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빠르게 식었었다. 


하지만 요새들어 마케팅 업계 쪽 사람들로부터 스레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본격적으로 스레드를 통해 수익화하려는 사람들이 다시 늘고 있다. 그래서 스레드 이용자가 진짜로 많아졌나? 하고 찾아보니.. 진짜 많이 늘어났다. 



점점 월간 이용자도 늘고 있고, 1인당 평균 사용 시간도 늘어나고 있다. 



스레드를 사용하는 이용자는 20대가 39.5%, 그리고 10대가 22.4%, 30대가 22.9%정도 된다. 


스레드, 지금부터라도 따로 수익화를 위해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처음에는 킬러 컨텐츠가 없다고 많이 비판을 받았는데 점점 더 메타플랫폼스는 '키워드 검색'이나 '스레드만 삭제', '웹버전 추가', '계정전환 용이하게' 등 여러 개선을 통해서 좀 더 사용하기 편하게 된 것같다. 



앞으로 텍스트 기반 SNS인 X(구 트위터)와 스레드 간의 대결이 기대된다. 나는 스레드가 꽤나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인스타그램과 연동된다는 것은 아주 큰 무기이다. 



메타플랫폼스, AI도 잘 활용하고 스레드 등 새로운 사업도 아주 원활하게 지속되고 있다. 


Comment BUY 유지한다. (24.08.04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