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계 주요 국가별 중앙은행의 명칭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경제 뉴스 및 금융 보고서 등을 보게 되면 BOE, BOJ, Fed 등의 금융 용어들이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각 주요국들의 중앙은행 약어입니다. 각 국가별 중앙은행은 주요 업무는 통화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발행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외 경제 및 금융상황을 판단하여 통화량을 조절하고, 돈의 가치인 금리에 대한 정책을 관장합니다.
중앙은행은 일반 시중을 은행을 통해 통화를 시중에 유통시킵니다. 일반 시중은행은 중앙은행에게 지급 준비금을 예탁하게 되면 지급 준비금을 담보로 최대 10 배 이상으로 책정된 기준금리 기준으로 통화를 대출해 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중앙은행은 세계 국가별로 설립되어 통화를 발행, 관리 그리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01. 한국은행 (BOK : The Bank of Korea)
우리나라 중앙은행은 한국은행 입니다. 약어로 BOK, The Bank of Korea 입니다. 국내 언론 및 금융 보고서에서는 BOK 라는 약어를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주로 '한국은행'이란 명칭을 사용합니다.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해외 경제 및 금융 뉴스에서는 주로 BOK 를 사용하겠죠.
01-1. 한국은행 설립 목적
한국은행은 효율적인 통화신용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통해 물가안정을 도모함으로써 나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 합니다. 물가안정은 돈의 가치를 지키는 것이며 돈의 가치는 물가 수준에 좌우 됩니다. 오늘날 물가안정은 돈을 발행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하는 중앙은행이 책임지고 있습니다.
중앙은행의 통화신용정책은 금융시장을 통해 그 효과가 퍼져나가기 때문에 금융시장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통화신용정책이 효과를 거둘 수 업게 됩니다. 또한 글로벌 금융위기를 계기로 세계적으로 중앙은행의 금융안정기능이 강화되어 나가는 추세이며 한국은행도 통화신용정책을 수행함에 있어 금융안정을 도모하는 데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01-2. 한국은행의 역사
우리나라는 1984년 정부수립 직후 근대적인 금융제고를 확립하고 통화신용정책을 중립적이고 민주적으로 수립 집행하기 위하여 중앙은행을 설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였습니다. 이에 따라 1950년 5월 한국은행법이 공포되었고 같은 해 6월 12일 우리나라의 중앙은행인 한국은행이 태어나게 되었습니다.
『 출처 : 한국은행 홈페이지 』
02. 미국 중앙은행 (Fed : Federal Reserve System)
미국 중앙은행의 공식 명칭은' 연방준비제도' 입니다. 영어로 통상 약어로 Fed 라고 부릅니다. 경제 신문 및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연방준비제도 줄임말로 '연준 (Fed)'이 바로 미국의 중앙은행입니다.
1913년 12월 23일 미 의회를 통과한 연방준비법에 의해 설립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연방준비제도의 구조와 세계적인 영향력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연방준비제도 의장(현재 제롬 파월)은 미국 대통령이 임명하고 상원이 승인한 7명으로 이루어진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에 의해 운영되며, 정부로부터 철저한 독립성을 보장 받고 있습니다.
중앙이사회는 워싱턴 D.C 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국 각지에 연방준비은행 (Federal Reserve Banks) 12개 지점 (보스턴, 뉴욕, 필라델피아, 시카고, 샌프란시스코, 클리블랜드, 리치먼드, 애틀랜타, 세인트루이스, 미니애폴리스, 캔자스시티, 댈러스)이 있습니다.
연방준비은행을 국립은행이라고 오해하지만 사실 사립은행이며 JP 모건 등 사립은행들이 지분을 100% 소유하고 있으며 연방정부는 약간의 지분도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02. 유럽 중앙은행 (ECB : European Central Bank)
유럽 중앙은행은 European Central Bank, ECB 명칭을 사용합니다. 유럽 연합의 중앙은행입니다. 통화 정책에 관한 일을 합니다.
1998년에 창설되었으며, 본부는 독일 헤센주 프랑크푸르트암마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사실상 세계 경제 대통령은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RB) 의장 1인이었습니다. 그러나 ECB가 탄생하면서 세계 2대 경제 대통령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유럽 연합의 전체 GDP는 미국보다 큽니다. ECB는 유럽연합 최대의 경제 대국인 독일에 위치하나, 초대 총재는 네덜란드 출신인 빔 다위센베르흐이었고, 현직(4대)총재는 프랑스 출신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입니다.
03. 영국 중앙은행 (영란은행 / BOE : Bank of England)
영국중앙은행을 영국은행 또는 영란은행이라고 부릅니다. Bank of England, BOE 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1694년에 설립되었으며,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오래된 은행이자 스웨덴 국립은행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오래된 중앙은행입니다.
본점은 영국 런던에 위치해 있습니다. 영국 중앙은행은 잉글랜드 왕국 정부 은행으로 설립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영국의 정부 은행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694년 설립 당시에는 주식회사 형태의 특허 기업이었으나 1946년에 국유화 되었습니다.
04. 프랑스 중앙은행 (BOF : Bank of France)
프랑스 중앙은행은 Bank of France, BOF 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본점은 파리에 있습니다. 1800년 1월 18일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프랑스의 화폐 통일을 위한 차원에서 설립했으며 1806년 4월 22일 프랑스 정부가 프랑스 은행의 총재와 부총재를 임명하는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1999년 프랑스 은행이 갖고 있더눈 대부분의 기능이 유럽 중앙은행 제도에 이양 되었습니다.
05. 독일 중앙은행 (분데스방크 Deutsche Bundesbank)
독일 중앙은행은 분데스방크 Deutsche Bundesbank, DB 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날 때까지 독일의 중앙은행은 프로이센 은행의 후신인 국가은행(Reichsbank, 라이히스방크)이였다.
연합국은 라이히스방크를 해체했고, 1948년 2중구조인 방크 도이처 렌더(Bank deutscher Länder)가 설립되었으나, 1957년 헌법상, 경제상의 유로 분데스 방크로 명칭이 바뀌었다.
06. 스위스 중앙은행 (Swiss National Bank, SNB)
스위스 중앙은행은 Swiss National Bank, SNB 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금융 정책을 실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스위스 프랑 지폐의 발행 및 관리를 합니다.
스위스 중앙은행은 1826년 이후 53개에 달하는 지폐를 발행하는 일반 상업 은행의 수를 줄여야 할 필요성을 결과로 설립되었습니다. 1874년 연방 헌법 개정에서 은행은 지폐 발행에 관한 법률을 감독하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1891년에 연방 헌법에 다시 개정되어 연방이 지폐를 발행할 수 있는 유일한 권한을 위임했습니다.
스위스 중앙은행은행은 1906년 1월 16일 발효된 1905년 10월 6일 법률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본격적인 역할은 1907년 6월 20일에 시작 되었습니다.
07. 중국 중앙은행 (중국인민은행 또는 중화인민은행 People's Bank of China, PBC)
중국의 중앙은행은 중국인민은행 People's Bank of China, PBC 라는 명칭을 사용합니다. 시중 은행인 중국은행과는 다른 은행이며, 중국의 중앙은행은 1948년 12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에 따라 본사를 베이징으로 옮겼습니다. 마오쩌둥이 주도하는 사회주의 계획경제에 따라 모든 은행이 국유화되어, 중국인민은행이 중화인민공화국의 유일한 은행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중화인민은행이 중앙은행 업무와 시중은행 업무를 동시에 하였습니다. 1979년 이후 시작된 중화인민공화국의 경제개혁으로 인해 중국인민은행은 중앙은행 업무만 전담하고 있습니다.
1998년 대규모 정부 기구 개혁을 실시해, 중국인민은행의 모든 성, 지방 지점을 9개만 남기고 통폐합하였다. 2023년에는 PBC로부터 감독 은행, 금융 자산 관리 회사, 신탁 및 투자 회사, 기타 예치 금융 기관의 기능을 인수하기 위해 중국 은행 규제 위원회(CBRC)가 설립되었습니다.
07. 그 밖의 주요국 중앙은행
그 밖의 주요국 일본, 호주, 이탈리아, 캐나다 중앙은행의 명칭은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일본 : Bank of Japan, BOJ
호주 : Reserve Bank of Australia, RBA
이탈리아 : Bank of Italy, BOI
캐나다 : Bank of Canada, BOC
지금까지 세계 주요 국가별 중앙은행 명칭(약어) 및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중앙은행은 각 국가의 통화를 관리 및 감독하는 역할을 통해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세계의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이 체인화 됨에 따라 국가별 금융협조 및 공조를 통해 안정적인 글로벌 금융 시스템 운영을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