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이 추락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 주가



정말 끊임없이 내려가고 있는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주가... 19불부터 조금 관심을 갖기 시작해서 한 100만원 사보았는데... ^^ 쭉쭉 떨어져서 벌써 -10%다. ... ^,^


나는 AR 시장을 매우 긍정적으로 보는데 아직까지는 기술이 숙성되지는 않았기에 수요도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아직 기술이 부족하다.


VR 기기는 너무 무겁고 AR기기는 스마트글래스 같은 것을 보면 아직 속도도 너무 느리고 광각도 제대로 안나오고 해상도도 애매하고 무엇보다도 배터리가 아직 너무 지속 시간이 짧다. 물론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더 지켜봐야할 듯 싶다.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위와 같은 3d 컨텐츠를 제작하는 일을 담당한다. VR이나 AR 쪽 컨텐츠 제작에도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많이 쓰일 듯 하다.




애플 비전 프로 관련주, 유니티 소프트웨어 



ai 타임즈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문제는 전방시장인 AR, VR 시장이 죽쑤고 있다는 것이다. 비전프로는 수요 부족으로 생산 중단되는 사태까지 이르렀고 관련 사장? 임원진은 해고당했다는 뉴스도 본 것 같다. 




유니티소프트웨어 보도자료를 보면 애플의 비전프로 운영체제 VisionOS에서 앱이나 게임을 만들수 있도록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비전 프로의 컨텐츠가 만약 많아진다면 유니티는 크게 수혜를 볼 것이다. 지금은 아직은 이르다. 


Resolution Games CEO 토미 팜은 


"Unity’s multi platform support and comprehensive tools for spatial computing development makes it straightforward to leverage our experience using Unity and easily get started with Apple Vision Pro. "이라고 말했다. 


공간 컴퓨팅 개발을 위해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여러 플랫폼들을 이용하면 유니티 사용 경험을 쉽게 활용하고 애플 비전 프로를 쉽게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비전프로를 비롯한 여러 Ar, Vr 컨텐츠들이 많이 만들어지면 유니티는 크게 수혜볼 것인데... 그 시기가 언제 될지는 모르기 때문에 매수하면서 지금 당장은 그냥 물릴 것이라 생각하고 매수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엔 투자 기간을 꽤 길게 잡고 공격적으로 투자하기보단, 최대한 보수적으로 천천히 매수한다. 


재무 상태가 중요, 불황 시기를 오래 버틸 힘이 필요



전방 시장이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이 분기별 손익계산서를 보더라도 손실폭이 확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전방시장 업황이 안좋은데 기업 하나만 뛰어나게 잘나가기는 어렵다. 하지만 3d 컨텐츠 제작 플랫폼 중에선 유니티가 아직 월등하게 앞서나가고 있다면, 전방시장이 반등할 때 크게 반등할 여지가 있다. 



대신 손실을 계속 오랜기간 버텨줄 수 있어야 한다. 재무상태표를 살펴보자. 현금, 현금성 자산은 다행히도 크게 줄어들고 있지 않고 있다. 1,590백만달러니까 거의 1조원이 넘는 돈이 쌓여있다. 23년 순손실을 보면 대략 826백만달러로 2년 정도는 현금만으로도 버틸 힘이 있다. 


그렇다고 부채가 자산에 비해 엄청나게 크지도 않다.



실제 현금흐름도 크게 나쁜 편은 아니다. 



 이정도면 재무상태표, 꽤나 양호하다. 업황이 그렇게 좋지 않아도 적당히 버틸 힘은 있다. 


일단 유니티소프트웨어는 재무 상태표를 보니까 꽤 괜찮다. 이정도면 오랜 기간 적당히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또 한가지 걱정은 ai 컨텐츠 제작 툴이 우후죽순 쏟아지고 있고, 그 중에는 또 퀄리티가 좋은 도구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것까지 문제가 해결된다고 보면 나는 지금 주가 하락을 매수 기회라 보고 비중을 크게 늘릴 생각이 있다. 



투자는 투자자 본인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