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주가 현황 다시 시가총액 1위 노려볼만 한가? 


최근에 애플 주식에 관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다시 한 번 해보려고 한다. 3주만에 다시 포스팅하게 되었다. 



애플은 이제 스마트폰 시장 정체로 인해서 성장성이 떨어진다는 얘기도 듣고 있고.. 인공지능에 대해서도 이렇다할 전략을 발표하지 않았기에 투자자들이 꽤 불안해했으며 XR 기기에 대해서 공격적으로 마케팅했던 것은 실패했기 때문에 여러 우려가 많았었다. 이로 인해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넘겨줬다. 한때는 엔비디아가 시가총액 1위를 달성하기도 하면서 지금 1~3위가 엎치락 뒤치락 하고 있다. 




애플 주가는 그래서 1년 내내 횡보하다가 최근들어서 다시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애플의 AI 전략 



 2022년 11월 chatgpt가 출시된 이후 20개월이 지나서 드디어 애플이 무언가 인공지능 관련해서 성과를 내기 시작하고 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이제 세상에 나왔는데 ChatGPT 앱을 따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서 소소하게 쓰이는 것에 AI를 하나하나 스며들게 했다. 예를 들면 ppt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게 아니라 생활에서 쓰이는 문자 메시지를 보낸다든지 아니면 사진을 편집하거나 공지사항을 이해한다든지, 파티를 한다거나 파티 계획이나 날씨, 교통 상황을 체크하기 위해 여러 앱을 왔다갔다하는 것들 이런 것에 인공지능이 스며드는 것이다. 




특히 SIri를 업그레이드하는데 예를 들어 친구가 보내준 요리법을 찾기도 하면서 딸이 놀러가는데 얼마나 걸릴까와 같이 개인맞춤화된 질문을 이해하면서도 복잡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게 된다. 


긴 메시지나 이메일을 요약해주기도 하고 이미지를 따로 생성하며 앞으로 여러 인공지능으로 만들어진 이미지가 온갖 인터넷 사이트에 떠돌지 않을까 한다. 


또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Genmoji, 개인화된 이모티콘까지 만들 수 있다. 


애플답게 개인정보의 보호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 기기에서 직접 실행되기 때문에 인공지능이 맥락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기기에 보관하며 그 외 더 많은 처리능력이 필요한 작업은 애플만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apple silicon 서버에 저장한다. 



휴대폰을 켜서 앱을 찾고 여는 행위, 이것마저도 번거롭다. 그런데  그냥 애플 siri한테 말하는 것이다. 그냥 식사 레시피 알려줘, 혹은 이메일 초안 작성해줘, 이렇게 물어보면 된다. 


AI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한번에 통합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내 생각에 온디바이스에서 openAI의 핵심적인 역할은 '통합'이다. 


온갖 앱이 깔려있고, 매번 기능을 사용할 때 앱을 찾아나서는 것, 그러다보면 너무 데이터 양이 방대해서 쓰면 유용한 기능도 잊어버려서 못쓰게 된다. 이런 과정을 AI가 크게 개선해줌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대폭 도울 것이라 나는 전망한다. 



애플 중국 매출 회복하나?



애플의 아이폰은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크다. 그래서 중국이 이번에 부동산발 경기 침체를 겪으면서 애플도 매출 타격을 입으면서 주가가 1년간 횡보한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러한 상황이 조금씩 개선되는 조짐이 보이고 있다. 5월 중국 출하량이 전년 동기 대비 40%나 증가했다고 한다. 


올해 1,2월만 해도 전년대비 37%정도나 출하량이 줄어들었지만 3월부터 전년 동기 대비 12%증가하더니 4월엔 52%, 5월에도 40% 출하량 증가를 이끌면서 중국향 매출이 회복되고 있다. 


6월 18일 쇼핑 페스티벌에 맞춰서 아이폰의 가격이 인하되었기 때문이라고는 하는데 대략 20~40만원 정도 할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이런 가격 인하 전략이 통헀다는 점은 그만큼 중국은 애플 선호도는 그대로이나, 지갑 사정이 안좋은 것으로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여기까지 애플의 주가 현황과 AI 전략을 어떻게 구사하고 있는지, 중국향 매출 회복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까지 언급해보았다. 


애플에 대한 Comment는 BUY로 유지한다. 



* 투자는 투자자 본인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