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입니다.
행동 경제학에 말하는 편향은 투자자의 감정에서 비롯된 실수들로 인하여 투자 손실이 많이 발생합니다. 자신의 투자 원칙과 기준에 대한 정립이 수립되어 있지 않거나, 수립되었다 하더라도 이 또한 많은 경험과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람들은 감정을 가지고 있어서 컴퓨터처럼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투자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대한 투자 행위에 대한 실수를 줄여야 합니다.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장에 대한 항상 겸손한 태도, 의심을 가지고 항상 직접 정보 및 사실에 대한 확인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요즘 공익광고 중에 '카더라', '팩트체크'관련 공익광고가 많이 나오고 있더라고요. 투자에 있어서도 검증 없는 '카더라' 정보가 아닌 '사실확인'을 통한 '팩트체크'가 투자를 함에 있어 반드시 필요합니다.
01
감정 휴리스틱 (Affect Heuristic)
휴리스틱(Heuristic)은 문제를 단순하고 더 효율적으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정신적 지름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심리학 용어로 시간이나 정보가 불충분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없거나, 굳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 신속하게 사용하는 어림짐작의 기술을 의미합니다.
감정 휴리스틱은 이러한 결정을 내릴 때 감정에 의존할 때 발생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인간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인간은 이성보다 감정에 따라 판단하고 행도하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감정 휴리스틱이라고 합니다. 감정이 합리적인 판단을 흐리게 함으로써 순간적으로 감정에 치우쳐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축구 국가 대표 선발 과정에서 있어서 A와 B 두 후보 선수 중 A 선수가 B 선수보다 모든 기량 면에서 뛰어나지만,
B 선수가 대표님 감독의 소속팀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A 선수를 배제하고 B 선수를 국가대표로 선발하는 잘못된 경우입니다.
친근감이란 감정으로 합리적인 결정을 하지 못한 것입니다.
감정 휴리스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사결정을 할 때 자신의 감정 수준을 파악하고 특정 상황이 발생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한발 물러서서 그 특정 상황을 되돌아보게 되면 그 당시보다는 감정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좀 더 객관적인 결론에 도달할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02
동조 편향 (Conformity Bias)
동조 편향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보다는 집단적 사고를 따르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그룹의 의견이나 행동에 맞추어 자신의 의견과 행동을 변경할 때 발생합니다.
동일한 그룹에 영향을 받거나 특정 사회 집단이나 직업 환경에 적응하려고 할 때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하지만 집단 지성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집단 지성은 집단 속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 더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지만 동조 편향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보다는 무조건 집단적 사고를 따른다는 점에서 그 의미하는 바가 전혀 다른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이러한 동조 편향은 버블과 폭락장에서 자신의 원칙과 기준 없이 비이성적으로 군중의 심리에 따라 매수 및 매도를 하는 것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조 편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과 의견 교환 및 수집, 객관적 자료 및 정보의 확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비교, 분석하는 합리적인 사고를 통해 극복해야 합니다.
03
과신 편향 (Overconfidence Bias)
과신 편향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예측이 틀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과소평가하고, 자신의 능력을 실제보다 과대평가하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과신은 자만심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성급한 결정을 내림으로써 논리적 사고와 효율적인 의사 결정에 발해를 초래하게 합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적극적인 투자가 소극적인 투자보다 높은 성과를 거두기 어려운 것과도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신 편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결정을 내릴 때 가능한 모든 결과를 고려하여 그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거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음으로써 자신이 생각이나 의견과 관련하여 수정 및 보완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피드백을 통한 건설적인 조언과 비판을 통해 과신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 개미 투자자의 평생 주식 투자』
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