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처인구에 새로운 분양 단지 입주자모집공고가 떴다. 이름이 멋들어져서 찾아보았더니 위치도 당황스러운데 분양가는 더더욱 당황스럽다. 발코니 확장 같은 기본 옵션비도 너무 비싸다.
용인 푸르지오 원클러스터 1단지
✅세대수: 1,681세대
✅규모: 총 14개동, 지하4층~지상28
✅입주: 27년 8월 예정
✅청약: 8월 12일~14일
✅당첨자 발표: 8월 22일
용인시 처인구 남동에 분양하는 단지로 총 1,681세대 규모의 대단지이다. 전매제한 기간은 6개월이며 재당첨제한이나 거주 의무 기간은 없다.
대우건설에서 시공한 브랜드 대단지라는건 좋은데 문제는 위치랑 분양가이다. 지도를 확인해보면 알 수 있듯이 주변에 정말 아무것도 없다. 말 그대로 허허벌판이고 인도도 없어서 거리뷰조차 확인할 수 없다.
분양가
분양가는 전용 59㎡가 약 5억원, 전용 84㎡는 약 6억원이다. 분양가가 비싸서 옵션비는 좀 저렴하지 않을까 했는데 옵션비도 엄청 비싸다.
발코니 확장비만 2~3천만원씩 드는데 참고로 강남 도곡동에 분양하는 래미안 레벤투스 발코니 확장비가 1,300~1,700만원 수준이다. 옵션비만 수천만원이 들기 때문에 분양가는 꽤 비싸다고 할 수 있다.
주변에 아파트 단지가 없어서 비교가 어려워 용인시 처인구 내 다른 신축 단지와 비교해보았다. 24년 8월 입주 예정인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 D1, D2블록은 현재 분양권이 5억 후반대에 매물이 나와있고 실거래가도 비슷하다. 그 옆에 6년차 준신축인 고림2차 양우내안애 애듀퍼스트 전용 84는 5억 2천 정도에 실거래되고 있다. 이 단지들도 교통이 불편한건 마찬가지이지만 에버라인 고진역을 이용할 수 있고 초중고등학교도 인근에 여러 개 있다.
호재는 없나?
원클러스터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 연관이 있기는 하다. 반도체 클러스터 예정지와는 자차로 23분 정도 걸린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는 반도체 소부장, 팹리스 기업 150곳이 입주할 예정이고 투자 규모도 300조원으로 굉장히 크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팹리스 공장이 들어설 예정으로 일자리 호재가 있긴 하다. 하지만 반도체 클러스터에 있는 직장으로 이직하지 않는 한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으로 출퇴근하기에는 굉장히 불편하다.
지금 당장 단지 주변엔 아무것도 없는 나홀로 아파트라는 점도 걸린다. 1단지 외에 2,3단지도 들어설 예정이고 초등학교 부지나 체육시설, 근린생활시설 등도 지어질 예정이다. 하지만 언제 완공될지 미지수이고 이런 편의시설들이 들어온다고 해도 여전히 실거주하기에 편한 곳은 아니다.
투자 comment
만약 6억원대로 전용 84 신축~준신축을 매수해야 한다면 다른 더 좋은 선택지들이 있어보인다. 광교 레이크포레, 기흥 롯데캐슬 스카이 등 신분당선이나 수인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고 주변에 학교도 가까운 단지들이 꽤 있다.
평수를 줄여서 25평으로 찾는다면 더 많다. 물론 호재가 있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정부와 용인시에서 엄청 밀어주는 사업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호재만 보고 투자 목적으로 들어가기엔 분양가가 너무 비싸고 실거주를 하기에도 교통, 일자리, 학군, 생활편의시설 등 많은 것이 부족하다. 재당첨제한 등 규제는 딱히 없긴 하지만 청약 당첨 후 취소할 경우 통장을 날리기 때문에 신중히 생각할 필요는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