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거래액 227조…'그림자 금융' 된 e커머스

짧은 요약.

티몬과 위메프의 사례는 e커머스 기업이 금융 기능을 수행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드러냄. e커머스의 금융 기능에 대한 일관된 관리와 감독 체계가 필요.

1. 티몬과 위메프는 입점업체에 판매 대금 정산을 미루며 무이자로 자금을 차입했다.

2. 상품권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여 CP 발행과 유사하게 자금을 조달했다.

3. 티몬과 위메프는 판매 대금을 40일 이상 보유하여 자금을 활용하고 있었다.

4. e커머스 시장은 대규모유통업법, 전자상거래법 등으로 분산된 규제를 받고 있다.

5. 정부는 e커머스의 명확한 감독 체계가 부족하다는 점을 인정했다.

6. 티몬과 위메프는 문화상품권을 할인 판매하여 단기 자금 조달을 시도했다.

7. e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금융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났다.

8. e커머스 기업은 결제 대금을 투자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며 금융 수익을 독차지했다.

9. e커머스의 금융 생태계는 선정산 대출과 P2P 투자 등으로 확장되고 있다.

10. e커머스 기업의 금융 기능을 일관되게 관리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 原乳(원유) 가격 동결…"밀크플레이션 없다"

짧은 요약.

원유 가격 동결로 유제품 가격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정부는 낙농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안 마련.

1. 원유 기본가격이 올해와 같은 수준으로 동결되었다.

2. 음용유용 원유 가격은 L당 1084원, 가공유용은 L당 882원으로 결정되었다.

3. 원유 가격 협상은 이해관계자 간 견해차로 인해 진통을 겪었다.

4. 원유값은 3년 연속 인상되었지만, 올해는 동결되었다.

5. 원유 구매량 협상에서는 음용유를 줄이고 가공유를 늘리기로 했다.

6. 국내 흰 우유 소비량이 줄어들고 외국산 우유 수입은 증가하고 있다.

7. 외국산 우유는 국내산보다 절반 정도의 가격으로 수입되고 있다.

8. 정부는 낙농가의 생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인센티브 기준 완화를 발표했다.

9. 원유 가격 동결로 유제품 가격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10. 유업계는 원유 가격 동결을 환영하며, 제품 가격 인하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3. "당첨되면 20억" 로또 청약 몰려들더니…놀라운 일 터졌다

짧은 요약.

청약 과열은 분양가 급등과 공급 부족에 기인하며, 청약 당첨 시 큰 시세 차익이 예상.

1. '로또 청약' 단지가 청약 일정을 시작하면서 시장이 과열되고 있다.

2. 서울 강남권 주택 공급 부족과 분양가 급등이 청약 쏠림 현상을 심화시키고 있다.

3. '동탄역 롯데캐슬' 무순위 청약에 역대 최고 경쟁률인 294만4780명이 신청했다.

4. '래미안 원펜타스' 1순위 청약에서도 527.3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5. 분양가 상승과 공급 부족으로 인해 청약시장 과열이 발생하고 있다.

6. '줍줍' 청약 방식으로 청약통장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해 청약 열풍이 더욱 거세졌다.

7. 분양가 상한제 덕분에 청약 당첨 시 큰 시세 차익이 예상된다.

8. 서울 민간 아파트 분양가는 작년 대비 31.02% 올랐다.

9. 반포동 '아크로리버파크' 전용 84㎡가 50억원에 거래되며 집값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10. 수도권 청약 광풍과 지방의 미분양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4.빈번한 '극한 폭우' 대비…기후대응댐 14개 짓는다

짧은 요약.

정부는 기후 변화로 인한 홍수와 가뭄에 대응하기 위해 14년 만에 대규모 다목적댐 건설을 재개하며 치수 능력과 용수 공급 능력을 강화할 계획.

1. 정부가 14년 만에 다목적댐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2. 기후 변화로 인한 홍수와 가뭄에 대응하기 위해 신규 댐 후보지 14곳을 발표했다.

3. 다목적댐, 용수전용댐, 홍수조절댐 등 다양한 용도로 댐이 건설될 예정이다.

4. 최근 3년간 극한 호우로 인한 피해액이 1조6000억원을 넘었다.

5. 국가 주도의 대규모 치수 대책은 2010년 이후 사실상 중단되었다가 다시 시작된다.

6. 올해 경기 파주, 충남 부여 등에서 극한 폭우로 큰 피해가 발생했다.

7. 기후 대응을 위한 댐 건설로 치수 능력과 용수 공급 능력이 강화될 예정이다.

8. 댐 건설로 새로운 물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게 된다.

9. 환경부는 댐 건설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10. 환경단체의 반발과 지역 주민과의 협의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