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X에 테슬라 주가가 많이 올랐을 때, 테슬라 비즈니스가 상당한 궤도에 올랐을 때 배당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저도 물론 배당을 기대하고 있고, 장기투자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일론 머스크가 이끌고 상장 이후부터 약 10년 정도 적자였고, 모델3와 모델Y로 인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마스터 플랜 2를 보면 이것은 다음 거대한 사업을 위한 시작에 불과하고, 테슬라는 지구 전체 에너지 전환, 로보택시로 인한 모빌리티 혁명, 수십~수백억 대의 휴머노이드 로봇을 만들고자 합니다.
그래서 지금 일론 머스크가 하는 이야기가 로보택시로 5~7조 달러, 옵티머스로 25조 달러 시장을 만든다고 하죠. 정확히 어떤 규모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테슬라의 가치보다 수십배 이상은 성장할 것은 확실합니다.
제가 그동안 지켜본 바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는 자신이 뱉은 말, 목표는 무조건 지키는 사람입니다. 기술적 어려움으로 인해 딜레이가 될 수는 있겠지만, 성공하기 위해 모든 것을 하는 사람입니다.
테슬라 투자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분들을 많으실 겁니다.
테슬라 주가가 현재 $220에서 향후 몇 년 동안 $2,500까지 오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지금은 자동차만 팔아서 현금흐름이 넉넉한 것은 아니지만, 본격적인 서비스, 소포트웨어 수익이 발생하면 현금흐름은 넘칠 것입니다. 만약 테슬라의 로보택시, 옵티머스 성공을 믿지 않으면 주식을 보유하면 안됩니다.
평균 단가가 훨씬 낮은 분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200 전후에 있는 것으로 압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매수할 것이기에 평균 단가는 좀 더 올라가겠죠.
테슬라가 자동차 판매, 메가팩 판매, 로보택시 서비스, 옵티머스 판매가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면 성장률은 둔화할 것이고, 점점 배당이 많아질 것입니다.
만약 주가가 $2,500까지 오른 뒤에 1%만 배당을 주더라도 연간 25달러를 제공하게 됩니다. 코카콜라처럼 3~4%를 주는 것은 쉽지 않아 보이고, 현재의 애플, 마소 정도를 예로 들면 될 것 같습니다.
아마도 배당도 주고 자사주 매입도 하면서 꾸준히 주가를 올리는 방향을 택하겠죠. 아니면 지금은 없는 새로운 사업이 등장할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연간 주당 $2~30를 배당으로 준다면, 현재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 원금의 10%를 매년 배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배당금도 매년 꾸준히 상승할 것이고, 배당으로 부족하다면 ‘워런 버핏의 매도배당’을 적용하면 되죠.
수천만원 이상의 배당을 받고 싶으시다면 최소 1,000주는 있어야 합니다. 여전히 시간은 많기 때문에 꾸준히 모아가면 됩니다. 누구나 모을 수 있는 주식이지만, 믿음이 없으면 10주, 100주 보유도 쉽지 않습니다.
지금 주가가 계속 오른다는 것은 아닙니다. 실망 매물이 나올수도 있고, 로보택시가 착착 진행되어서 쭉 오를지도 모릅니다.
투자자가 해야 할 일은 팔지 않고 꾸준히 매수하며 보유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테슬라는 혁신적인 경험과 배당으로 돌려줄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경제적으로 자유롭고 싶다면, 앞으로 가치가 더 상승하는 자산과 꾸준히 현금흐름이 발생할 수 있는 자산을 보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