켄 피셔는 말했습니다.

"Your biggest investing enemy is your brain." - Ken Fisher


투자에서 가장 큰 적은 바로 나의 뇌라는 거죠.

그 뇌가 일으키는 수많은 편향 중 찰리 멍거가 정리한 25가지의 편향을 적어보았습니다.



오판의 원인이 되는 25개 경향

1.보상과 처벌 경향

인센티브

환적이 완료되면 모든 직원이 퇴근하는 시스템을 전화하자 업무 효율이 크게 개선.

제록스 복사기. 구형이 신형보다 잘팔린 것은 판매원의 인센티브가 구형이 더 높았기 때문.

사람을 설득하려면 이성이 아니라 이익에 호소하라.

2.선호,애정 경향

우리가 선호하고 좋아하는 대상에 대해서는 좋은 면만 보게 하는 경향.

-좋아하는 대상의 실수를 무시하거나 그 소망에 순응

-좋아하는 대상과 관련되었다는 이유만으로 특정 사람 물건 행동을 선호한다.

-사랑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사실을 왜곡한다.

3.반감,혐오 경향

선호,애정 경향과 반대 방향을 작동.

4.의심 회피 경향

인간의 뇌는 의심을 빨리 제거하고 결론에 이르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다. 호랑이 같은 맹수에게 쫓기던 시절에는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하지 않고 즉각 도망가는 것이 생존에 유리

했다.

5.불일치 회피 경향

인간의 뇌는 변화를 꺼리면서 프로그래밍할 공간을 보존하는데 이것이 바로 불일치 회피 경향의 형태로 나타난다.

의심 회피 경향과 결합할 경우 인지 과정에 큰 오차가 발생. 난자. 먼저들어온 것이 뒤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6.호기심 경향

호기심은 고정 관념을 제거하고 오픈 마인드를 가지게 하기 때문에 불일치 회피 경향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

7.칸트적 공정성 경향

보편화 가능한 준칙에 따라 행위하라. 정언 명령. 결과와 상관없이 무조건 따라야 하는 도덕적 명령. 상대방에게도 강요하게 됨. 이런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화가 난다.

8.시기 질투 경향


9.상호성 경향

친절을 베풀면 친절을, 냉대를 베풀면 냉대를

남이 작은 호의를 베풀면 우리는 이 호의 때문에 더 대가를 지불한다. 경계해야 한다.

10.단순 연관성 경향


코카콜라 광고는 언제나 경쾌하고 즐겁다. 코카콜라를 떠올리면 즐거움이 연상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2번 3번과 연관된다. 좋아하는 대상은 좋게만 보이고 싫어하는 대상은 나쁘게만 보인다.

11.현실 부정

받아들이기 고통스러운 현실을 아예 부정하는 현상

12.과도한 자존감 경향

사람들은 보통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소유 효과 역시 이로 인해서 발생

이로 인해 어리석게 행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해결책은 자신과 가족, 자신의 과거와 미래 행동의 가치를 생각할 때 객관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다.

13.과도한 낙관주의 경향

사람은 바라는 대로 믿게 된다. 해결책은 간단한 수학적 확률을 배워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라.

14.박탈에 대한 과민 반응 경향

얻을 때보다 같은 것을 잃었을 때 상실감이 두배 정도 강하다. 손실 회피 편향..

15.사회적 증거 경향

남들을 따라하는 것. 다른 사람이 틀렸을 때 그들을 무시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이 능력보다 가치있는 능력은 아주 드물다.

16.대조 경향

무언가를 계산할 때 미세한 단위까지 계산하기보다 간단한 느낌, 즉 대조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결국 산수의 생활화

​17.스트레스 영향 경향

위협으로 인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아드레날린이 빠르게 분비되어 극단적인 반응을 촉진하게 된다.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사회적 증거 경향도 강화된다.

18.가용성 경향

우리는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해결책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는 등 사고 과정을 보완하는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다.

19.용불용 경향

우리의 능력은 사용하지 않으면 퇴화한다.

20.약물 의존 경향

21.노화 경향

노화가 진행되면 자연적으로 인지 능력이 쇠퇴한다. 최선의 방법은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사고하고 배우는 것. 그것도 즐겁게!

22.권위 복종 경향

항상 의심하고 질문하라.

23.헛소리 경향

대학 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상관없는 사람이 실제 일을 하는 사람의 업무에 간섭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24.이유 존중 경향

아무런 의미 없는 이유를 제시하더라도 이유를 제시하면 결과가 제시하지 않을 때보다 더 좋다.

25.롤라팔루자 경향

특정한 결과를 선호하는 방향으로 여러가지 심리적 경향이 동신에 작용해서 극단적인 결과가 만들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