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버튜브 산업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곧 산업분석보고서를 게시할 예정인데요 오늘은 제가 버튜브 산업을 분석하게 된 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1.유튜브 쇼핑이 런칭이 되면 더 많은 광고가 들어오고 유튜버는 굳즈 등을 더 원활하게 판매 가능. 유튜버 수입의 증가 |
2.유튜버를 보유한 MCN 회사들의 실적이 개선되고(현재는 대부분 적자) 주가도 좋아질 것이라는 아이디어 |
3.그러나 MCN 회사들은 리스크가 커보이는 게 유튜버가 굳이 MCN에 소속되어서 활동해야 할 효용이 적고 스스로도 팀을 꾸려 유튜브 활동 가능 |
4.인플루언서가 런칭한 음료수,화장품 등이 불티나게 팔리고 이는 굳이 MCN은 통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핵심 유튜버의 이탈 위험 |
5.동일한 아이디어를 버튜버에 적용했을 때, 버튜버를 하려면 일단 장비가 필요한데 '풀트랙킹' 장비의 경우 전신 슈트를 이용한 모션캡쳐를 구현하려면 1000만원 이상의 금액이 들어감. |
6.그리고 버튜버들은 '합방'을 통한 컨텐츠가 많고, 각 컨텐츠 별로 맵을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맵제작에 들어가는 기본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회사를 떠나서 독립해야하는 효용이 떨어짐. |
7.버튜버는 국내에서는 일단 개인방송을 시작하고, 오디션을 통해 메이져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음. 일본에서도 오디션을 통해 연습생을 뽑고 일부가 데뷔하는 Kpop 엔터사와 흡사한 BM을 가짐. |
8.해외 확장에 대해서도 유튜버는 자신의 나라 이외의 나라에 진출하려고 해도 언어,문화의 장벽이 있어 진출하기 어려움. |
9.버튜버는 캐릭터를 쓰고 있고, 오타쿠 문화라는 전세계가 함께 공유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세계 확장도 좀 더 용이할 수 있음. |
10.니지산지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애니컬러와 홀로라이브 프로젝트를 운영 중인 커버는 일본에 상장되어 있고 매출에서 버튜버 수익이 70%를 차지하는 회사. 꾸준히 흑자를 내고 있음. 현재 시총 1조원대 |
11.버튜버 소속사로서는 2개 밖에 없는 상장사고, 버튜버 수익 비중이 높고 현재 업계 1,2위를 다툼. 니지산지는 150명의 버튜버를 보유하고 있고 홀로라이브는 약 100명의 버튜버 보유. 해외확장에서 적극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