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식 시장을 이끌었던 엔비디아를 비롯한 반도체 종목들이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주가 상승세가 멈췄다.
그동안 워낙 많이 올랐다보니 공매도 물량도 늘어났고 향후 하락 가능성을 더 높게 보는 시각도 많아지고 있다. 미국 반도체 ETF 중 3배 레버리지 상품인 SOXL가 SOXS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SOXL ETF
SOXL은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를 추종하는 3배 레버리지 ETF이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미국 상장 반도체 기업 30개로 구성되어있다. SOXL의 상위 구성종목은 엔비디아 11.3%, 브로드컴 9.1%, 퀄컴 7.3%, AMD 5.8%, 마이크론테크놀로지 5.5% 등이 있다.
연보수는 0.76%이며 1개월 수익률은 27.17%, 3개월 13.02%, 1년 131.18%로 매우 높다. SOXL에 속해있는 종목들이 모두 반도체, AI붐으로 주가가 너무나도 많이 올랐기 때문에 3배 레버리지 ETF인 SOXL 역시 좋은 수익률을 보인다.
하지만 최근 1년간 거의 쉼없이 계속 오르기만 한 반도체주를 보면 '지금 고점인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든다.
실제로 엔비디아에 대한 공매도 잔액이 계속 늘어나고 있고 엔비디아가 시가총액 1위를 찍은 후 바로 주가가 하락하면서 이제 하락 전환할 것이라 보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다.
이렇게 하락에 배팅하고 싶을 때 사는 것이 인버스 ETF이다. SOXS는 SOXL과 정확히 반대되는 ETF이다. 그냥 인버스가 아닌 3배 레버리지 인버스 ETF이다. 인버스도, 레버리지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데 이 둘을 합쳐놨으니 솔직히 웬만한 강심장이 아니고서야 배팅하기 쉽지 않다.
연보수는 1.03%로 SOXL보다 조금 더 높다. 하지만 수익률은 처참하다. 당연한 것이 지난 1년간 반도체 종목들은 계속 주가가 상승했기 때문에 3배 숏인 SOXS 주가는 우하향하는 것이 당연하다. 1개월 -24.8%, 3개월 -26.6%, 1년 -76.48%이다.
레버리지 ETF의 특징
레버리지 ETF는 상승장에서는 N배의 수익을 얻지만 하락장에서는 N배의 손실을 본다. 양의 복리효과가 적용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음의 복리효과가 적용되기도 한다.
100만원을 투자해서 10% 손실을 보면 원금은 90만원이 된다. 다시 100만원으로 원금 회복을 하려면 수익률은 10%가 아니라 11%가 되어야 한다. 3배 레버리지라면 지수가 10% 하락할 때 30% 하락하며 다시 원금 회복을 하려면 43% 상승해야 한다. 횡보장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매일 똑같은 폭으로 등락을 반복하면 원금이 그대로여야 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원금이 줄어든다. 3배 레버리지라면 손실은 더 크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레버리지 ETF에 투자할 때는 1배 ETF가 10% 상승할 때 3배 레버리지는 30% 상승하는 것만 보고 투자한다. 레버리지에 투자한다면 상승장에서는 드라마틱한 수익률을 볼 수 있지만 횡보장에서는 계좌가 녹고 하락장에서는 역풍을 더 쎄게 맞게 된다는 것을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장기투자 괜찮을까?
주가상승에 배팅하는 SOXL에 장기투자를 하는 것은 적립식 투자 등으로 시점을 분산한다면 괜찮을 수 있다. 하지만 SOXS 장기투자는 절대 비추한다.
일단 미국 주식은 중간에 등락이 있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우상향하는 그래프이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주가 하락에 배팅하는 인버스 ETF에 장기투자를 하는 것 자체가 맞지 않을 수 있다.
다만 현재 미국 반도체 종목들이 오랜 기간 쉼없이 상승해왔고 조정을 받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하락에 배팅해서 SOXS에 단기 혹은 스윙으로 투자하는 것은 괜찮을 수 있지만 장기투자는 정말 추천하지 않는다. 장기투자의 성과가 답이 없다는걸 과거 데이터가 보여준다.
투자 comment
우상향하는 미국 주식을 보고 있으면 일반적인 1배 ETF에 투자해도 수익률이 엄청나게 쏠쏠한데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면 정말 대박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곤 한다.
하지만 레버리지 ETF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장기투자를 하면 계좌가 녹을 수도 있다. 특히나 SOXS와 같이 시장의 하락에 배팅하는건 시장 흐름이 내 생각과 동일하게 흘러가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으면 돈 복제가 아니라 돈 삭제가 될 수 있다.
무한정 오르기만 하는 주식은 없기 때문에 SOXL이든 SOXS이든 레버리지 ETF는 장기투자에 취약하다. 그 중에서도 장기우하향에 베팅하는 SOXS는 더더욱 위험하다. 맘편히 장기투자를 하려면 1배 추종이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