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밸런스 톨라니 입니다.

이번 소개 할 투자의 대가는 공매도, 헤지펀드 그리고 재귀성 이론으로 유명한 조지 소로스 대하여 그의 투자 철학과 인생관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는 투자자분들이시라면 한번쯤은 조지 소로스에 대해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조지 소로스는 일반 투자자 분들에게는 공매도, 헤지펀드의 대가 등 안 좋은 시선으로 바로 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투자자라고 생각하시는 것보다 투기꾼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도 그럴 것이 파운드화 공매도로 영국의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을 파산직전 까지 몰아 붙여 천문학적인 수익을 거두었으며

1997년 IMF 당시에는, 동남아시아 각국에서 통화 폭락의 주범으로 공공의 적 취급을 받는 등 글로벌 투기꾼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많은 일반 투자자 분들에서 좋은 시선을 받지 못하는 세계적인 헤지펀드 투자자 입니다.

하지만 조지 소로스의 투자 철학인 '재귀성 이론', '열린 사회'에 대해 조금이나마 공부를 하셨거나 조지 소로스 만의 투자 원칙과 기준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자신의 투자철학을 발전 시킨 투자의 대가 중 한 명이라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01. 조지 소로스 (1930 ~ 현존 함) / [ 출처 : 소로스 투자특강 & 위키백과 ]


현존하는 최고의 펀드매니저로 꼽히는 소로스는 1930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났다. 나치즘과 공산주의를 겪고 1947년 영국에 가서 런던 정경대학에서 공부한 뒤 1956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헝가리계 미국인으로서 금융인이자 투자가이다. 소로스 펀드 매니지먼트의 의장을 맡고 있으며, 본명은 '슈바르치 죄르지' 이다.

1979년부터 2011년 사이에 소로스는 80억 달러 이상을 인권, 복지, 교육 지원에 보탰다.

소로스는 헝가리(1984~1989년)에서 공산주의를 자본주의로 평화롭게 전화시킨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부타페스트의 중앙유럽대학교에 유럽 사상 최대의 고등교육 기부금을 제공하기도 했다.

소르소는 열린 사회연구소(Open Society Insitute)의 의장이자 외교 협회의 전 임원이기도 하다.



02. 조지 소로스의 투자 철학 : 재귀성 이론


재귀성 이론은 인간사에 오류와 불확실성에 대한 철학적 의미를 투자에 접목한 조지 소로스만의 투자철학 입니다.

재귀성 이론의 기본은 오류와 불확실성에 기반으로 하며, 이 기반의 요소는 상호간 결과에 대해 서로 참조를 하고 있다는 것에 출발한다.

[ 네이버 지식백과 ] 재귀성 이론 (매일경제, 매경 닷컴)

시장이 자동안정장치의 작용으로 끊임없이 균형 주위에서 움직인다기 보다는 극한에 이른 뒤에야 안정기조로 되돌아 온다는 이른바 '파탄가설'의 원용이다.

재귀성 이론에는 변화가 누적되는 추세를 일지 감치 알아채 파탄에 이르기 전에 탈출하면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다음의 세가지 특징적인 내용으로 요약할 수 있다.

1) 경제실체와 금융시장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2) 경제실체에 무언가 불균형이 생기면 그것은 시정 되지 않고 날이 갈수록 확대되어가는 경향이 있다.

3) 금융시장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면 그 같은 움직임이 일단 하나의 경향으로 자리 잡게 된다.

사회과학에서는 자연과학에서와는 달리 관찰자도 생각하는 사람이고, 관찰의 대상도 자신들의 생각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에, 관찰자는 관찰대상에서 영향을 주고 관찰대상은 반대로 관찰자에게 영향을 준다.

이러한 역동적인 상호침투 관계, 즉 '재귀성'이 현실 투자 세계를 작동 시키는 기본 법칙이라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현실 시장에서 균형이란 극히 예외적인 것으로 시장 불균형과 변화가 도리어 정상적인 상황이며, 불균형한 시장에서는 폭등과 폭락이 필연적이다.

이처럼 재귀성 이론은 금융 시장에 하나의 변화가 일어나면 그것이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결론 맺고 있다.


어떤 원인이 결과를 만들어 내면 그 결과는 다른 결과의 원인이 되며, 그 원인은 또 이전의 결과의 결과된다는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철학적 의미를 투자에 접목한 투자자가 바로 조지 소로스 인 것 입니다.



모든 사람은 완벽하지 않아 일상생활이나 투자 분야에서 오류를 범한다. 그 오류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 드리고 모든 사회 참여자들이 토론을 통해 그 오류를 해결해 나가며,

그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는 동일한 결과가 아니라 각 개인에 따른 다른 결과를 도출 될 수 있음을 인정하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과 선택에 대해서는 각 개인이 짊어져야 한다는 칼 포터의 자유로운 사회에 대한 철학을 조지 소로스만의 투자 철학으로 발전 시켰다고 생각합니다.



03. 조지 소로스의 투자 철학 및 명언

1)

만약 투자가 재미있는 것이라면, 만약 당신이 투자하는 것이 재미 있다면, 당신은 아마도 돈을 전혀 벌지 못할 것입니다. 좋은 투자는 지루하기 때문입니다.

If investing is entertaining, if you're having fun, you're probably not making any money, Good investing is boring

2)

존재하지 않는 자원을 개발하는 것보다 기존의 자원을 잘 이용하는 것이 훨씬 쉽고 좋습니다.

It is much easier to put exisiting resources to better use, than to develop resources where they do not exist.

3)

금융시장은 일반적으로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다른 시나리오들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당신이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는 생각은 내가 시장을 보는 방식과 완전히 다릅니다.

The financial markets generally are unpredictable, So that one has to have different scenarios. The idea that you can actually predict what's going to happen contradicts my way of looking at the market.

4)

일을 즉시 처리하는 것 보다는, 일을 바르게 처리하는 것이 낫습니다.

It is better to do it right than right away.

5)

세계 대부분 가난과 빈곤은 정부가 타락했거나, 민주주의 의식이 부족하거나, 약소국이기 때문이거나, 내부 갈등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입니다.

Most of the poverty and misery in the world is due to bad government, lack of democracy, weak states, internal strife, and so on.


6)

척 프린스는 음악이 멈출 때까지 우리는 춤을 추어야 한다는 유명한 말을 하였다. 그러나 사실 그가 말을 할 때는 이미 음악이 멈춰 있었다.

Chuck Prince famously said we have to dance until the music stops. Actually the music had stopped already when he said that.

7)

저의 특이한 점은 특정한 투자 스타일이 없거나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저는 상황에 맞추어 저의 투자 스타일을 바꾼다는 것입니다.

My peculiarity is that I don't have a particular style of investing or, more exactly, I try to change my style to fit the conditions.

8)

나는 사업가이기 전에 먼저 한 인간이다.

I was a human being before I became a businessman.

9)

시장은 계속해서 불확실하고 유동적인 상태에 있으며, 돈은 확실성을 제외하고 예측 불가능한 곳에 투자하여 버는 것이다.

Markets are constantly in a state of uncertainty and flux and money is made by discounting the obvious and betting on the unexpected.

10)

불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이 인간이라는 것을 이해했을 때, 틀린다는 것에 대한 부끄러움이 없어집니다. 우리는 그저 실수를 바로 잡기만 하면 됩니다.

Once we realize that imperfect understanding is the human condition, there is no shame in being wrong, only in failing to correct our mistakes.


11)

제한 없는 경쟁은 사람들을 그들이 후회할 행동을 하도록 부추긴다.

Unrestrained competition can drive people into actions that they would otherwise regret.

12)

세상의 있는 많은 악은 사실 고의가 아니다. 금융 시스템에 있는 수많은 사람들은 의도치 않게 많은 피해를 입힌다.

A lot of the evil in the world is actually not intentional. A lot of people in the financial system did a lot of damage without intending to.

13)

내가 부자인 이유는 내가 틀렸을 때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기본적으로 내 실수를 인식함으로써 살아남았다.

I'm only rich because I know when I'm wrong. I basically have survived by recogmizing my mistakes.

14)

우리가 자유, 민주주의, 법치와 같은 보편적인 원리에 관심을 가진다면, 우리는 그것들을 시장의 힘에 맡길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그것들을 수호할 또 다른 기관들을 만들어야 한다.

If we care about universal principles such as freedom, democracy and the rule of law, we cannot leave them to the care of market forces. we must establish some other institutions to safeguard them.

15)

법이 비즈니스가 되었다. 의료 보험이 비즈니스가 되었다. 불행히도, 정치 또한 비즈니스가 되었다. 이렇게 되면 건강한 사회가 될 수 없다.

Law has become a business. Health care has become a business. Unfortunately, politics has also become a business. That really undermines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