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극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내가 극을 하는 경우가 있고 다른 하나는 내가 극을 받는 경우입니다.
이때 내가 극하는 것은 내 입장에서 봤을 때 재물을 말합니다. 문제는 내가 상대를 극하기 위해서는 힘을 많이 써야 합니다. 즉, 재물을 얻기 위해서는 내가 많이 움직이고 또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또 남자에게 있어 재물은 곧 여자와도 같습니다. 남자에게 재운이 들어온다는 것은 실제로 재물이 들어올 수도 있지만, 결혼운이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내가 극을 당하는 것은 내 입장에서 봤을 대 명예 내지는 관운을 말합니다. 명예를 얻기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이는 내가 조직의 통제를 받는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도 통제를 견뎌내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에너지의 소비가 있어야 합니다.
남자에게 있어 관운은 명예이기도 하지만 자식이기도 합니다. 여자에게 있어 관운은 명예이기도 하지만 남편이 되기도 합니다.
천간합 지지합
천간은 십천간(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를 갑,을,병,정,무 까지는 성장하는 단계이고 기,경,신,임,계 까지는 성숙하는 단계로 보고 각각 합을 함.
1.갑기합 토 - 갑목과 기토가 합을 하면 토의 성질로 변함
2.을경합 금 - 을목과 경금이 합을 하면 금의 성질로 변함
3.병신합 수 - 병화와 신금이 합을 하면 수의 성질로 변함
4.정임합 목 - 정화와 임수가 합을 하면 목의 성질로 변함
5.무계합 화 - 무토와 계수가 합을 하면 화의 성질로 변함
천간에 합을 하는 글자들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1.천간의 두 글자가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봅니다.
2.천간의 두 글자 사이에 합을 방해하는 글자가 놓이게 되면 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봅니다.
3.일간과의 합은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봅니다.
지지의 합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방합과 삼합입니다.
방합이란 같은 방향을 가리키는 글자들끼리 모여있는 것을 말합니다. 즉, 같은 세력들이 뭉쳐있는 것입니다.
1.인묘진 - 목 기운, 봄, 동쪽
2.사오미 - 화 기운, 여름, 남쪽
3.신유술 - 금 기운, 가을, 서쪽
4.해자축 - 수 기운, 겨울, 북쪽
즉, 방합을 이루는 글자들이 모여있으면 그 기운들이 강해지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삼합은 서로 다른 성질들이 모여 세력을 형성하는 결성조직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1.해묘미 - 목 기운, 봄, 동쪽
2.인오술 - 화기운, 여름, 남쪽
3.사유축 - 금기운, 가을, 서쪽
4.신자진 - 수기운, 겨울, 북쪽
가운데 글자를 포함한 두 글자만 있어도 합이 된 것으로 보고 이를 반합이라고 함.
오행의 충
천간의 충은 지지의 충에 비해 겉으로 드러나는 충돌
1.목극토의 경우 - 갑무충,을기충
2.토극수의 경우 - 무임충,기계충
3.수극화의 경우 - 병임충,정계충
4.화극금의 경우 - 병경충,정신충
5.금극목의 경우 - 갑경충,을신충
지지충은 지지들 간의 글자 구성을 살펴야 합니다. 지지들은 방합에서 살펴봤던 바와 같이 3글자씩 합을 합니다.
합을 할 때, 첫 글자를 생지,두 번째 글자를 왕지, 세 번째 글자를 고지라고 합니다. 즉, 처음은 기운이 생겨나는 곳, 두 번째는 왕성해지는 곳, 세 번째는 기운이 저물어 가는 곳을 나타냅니다. 하지만 생지,왕지,고지의 글자들끼리 서로 부딪치면 충이 발생합니다.
1.생지충 - 인신충,사해충
2.왕지충 - 자오충,묘유충
3.고지충 - 진술충,축미충
지지충에서 생지충은 막 생겨나는 기운을 말합니다. 서로 부딪치면 서로를 크게 상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인신충의 경우는 금극목의 형태로 조심해야 함.
왕지충은 서로 만만히 볼 수 없는 큰 기운들 간의 충입니다. 묵직하게 부딪치는 것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특히 자오충의 경우 큰 충격이 아주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지충은 땅들이 서로 부딪치는 것을 상상하시면 됩니다. 상대적으로 충격이 크다고는 볼 수 없지만 땅이 흔들리면 기반이 불안해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지지충도 천간충과 마찬가지로 충이 발생했다고 해서 나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나에게 좋은 글자가 충을 만나면 좋지 않지만, 나에게 나쁜 역할을 하는 글자가 충을 받으면 오히려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천간충과 지지충이 발생할 때, 천간충의 경우는 일간과 충이 발생했는지를 따져봐야 하고, 지지충의 경우에는 일지와 월지에 충이 발생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일간,일지,월지는 사주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십신의 의미
비겁 - 비견,겁재 - 일간과 같은 오행 - 나와 같은 힘을 갖는 것들
식상 - 식신,상관 - 내가 생해주는 오행 - 자식과 같음
재성 - 편재,정재 - 내가 극하는 오행 - 재물, 남성에게는 여자
관성 - 편관,정관 - 나를 극하는 오행 - 관직, 여성에게는 남자
인성 - 편인,정인 - 나를 생해주는 오행 - 어머니
재성은 내가 극하는 오행,관성을 나를 극하는 오행 - 돈을 버는 것도 명예와 권력을 얻는 것도 내가 힘을 쓰고 힘들게 용을 서야 얻을 수 있는 것들임. 그래서 재성과 관성이 붙는 시기에는 건강에 신경써야 함
사주에 재물운이 많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님. 재물도 내가 강해져야 돈이 됨. 내 일간에 비해 재성이 너무 많으면 내 일간과 같은 비겁이 들어올 때 재성이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음.
용신의 의미
용신이란 나를 도와주는 오행으로, 사주를 해석하는 데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 입니다.
용신은 일간을 중심으로 사주의 균형을 잡아줘서 일간을 안정시키는 글자를 말합니다. 즉, 어떤 사주는 일간의 힘을 지나치게 빼앗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일간을 돕던지 아니면 힘을 빼앗는 글자를 억제시키는 글자가 용신이 됩니다. 용신은 사주내에서 균형자의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신을 도와주는 글자를 희신이라고 합니다. 용신을 도와주는 글자가 있으면 반대로 용신을 방해하고 공격하는 글자도 있습니다. 용신을 공격하는 글자는 기신이라 하고, 그 기신을 도와주는 글자를 구신이라고 합니다.
사주를 해석할 때 나의 운이 용신운이나 희신운으로 흐르면 좋다고 하고, 반대로 기신운이나 구신운으로 흐르면 나쁘다고 해석합니다.
억부용신
사주는 구성에 따라 신강사주와 신약사주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신강사주란 일간의 역량이 인성(정인,편인)과 비견,겁재 등에 의해 강화된 것을 말합니다
신약사주란 일간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것으로 식상,재성,관성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신강과 신약을 구분하는 데 가장 중요한 글자는 바로 월지 입니다. 월지에 인성과 비겁이 자리하고 있으면 신강사주가 될 가능성이 크고, 월지에 식재관이 자리하고 있으면 신약사주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일간이 약하면 일간의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글자가 용신이 되고, 반대로 일간이 강하면 일간의 역량을 덜어주거나 제압해주는 글자가 용신이 됩니다.
재성은 내가 극하는 오행 그러므로 재성은 일간이 비겁으로 강해진 사주에서는 용신으로 쓰기 어려움. 오히려 내가 생해줌으로써 힘을 빼앗기는 식상이나 나를 극하는 관성을 용신으로 쓰는 것이 더 좋음
반대로 인성이 많아서 신강한 사주가 된 경우에는 오히려 재성을 용신으로 쓰는 것이 좋음.
비겁과 인성이 모두 있다면 비겁,재성,관성 중 가장 유력한 글자가 용신이 됨.
조후용신 - 자연의 이치에 따라 조화롭게 한다.
조후용신에서 조후란 차가운 사주를 가졌느냐 더운 사주를 가졌느냐, 메마르거나, 습하거나를 따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주에 물 기운이 넘쳐난다고 한더면 수기운은 북쪽과 겨울을 의미하므로 따듯한 기운을 불어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봄기운인 목이나 여름기운인 화를 용신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통관용신 - 오행의 흐름이 윤활하게 한다.
서로 극하는 오행을 상생구조로 만들어줄 수 있는 용신을 통관용신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강한 갑목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화기운입니다. 그런데 화기운도 강하다면 그것을 설기할 수 있는 토기운이 필요합니다. 토기운을 통관용신으로 보면 목생화,화생토,토생금 순으로 순행을 할 수 있습니다.
대만의 명리학자 송영성은 하나의 팔자에 희용은 억부용신을 5점, 조후용신을 3점, 통관용신을 2점으로 계산하여 10점 만점으로 할 경우 하나의 오행이 억부, 조후, 통관의 역할을 하면 10점 만점으로 가장 좋다고 말했습니다.
사주 중에는 특별히 하나의 오행으로 치우친 사주가 잇습니다. 편고된 사주
이때는 용신에 대한 개념에 변화를 줘야 합니다.
앞서 용신이란 일간을 중심으로 했을 때 사주에 균형을 잡아주는 핵심오행이라고 했습니다. 약하면 보충해주고 지나치면 덜어내는 작용을 하죠. 그런데 한 쪽으로 치우친 사주는 자칫 잘못 건들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때는 강한 오행을 따라가는 것을 용신으로 보게 됩니다.
간단히 용신을 찾는 방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이 정도만 적용해도 사주 해석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겁니다.
1.사주에 없는 글자를 용신으로 본다.
2.다만, 금 일간인 경우 화는 가급적 피한다.
3.사주에 4자 이상 같은 오행이 있는 경우에는 그 오행을 따라간다.
용신을 무시하고 사주에 드러난 음양오행 만으로 해석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물상명리학.
목 - 나무는 위로 성장한다.
1.갑목 - 큰 나무 입니다. 그래서 우두머리, 즉 리더의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거목이 심어지기 위해서는 큰 땅(무토) 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물과 햇빛도 필요합니다. 큰 나무가 뿌리를 제대로 내리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땅 보다 자갈이 있는 땅이라야 좋습니다. 큰 나무가 뿌리로 자갈을 휘어감고 있으면 어지간한 바람에도 쓰러지지 않고 굳건할 수 있습니다.
목의 재성은 토이기 때문에 큰 땅이 없으면 결실이 약합니다. 또한 수 기운이 없으면 생장이 어렵습니다. 목에게 수는 인성 즉 어머니와 같은 요소입니다. 목에게 화, 즉 햇빛이 없으면 꽃을 피우기 어렵습니다. 화는 목에게 식상이기 때문입니다. 목에게 금이 없으면 땅에 뿌리를 튼튼히 내릴 수 없습니다. 나무를 예쁘게 다듬을 도끼나 가위와 같은 도구가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갑목이 갑목을 만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큰 나무가 서로 경쟁을 하게 되면 갑갑해 집니다.
2.을목 - 화초와 같습니다.
화초는 집안 정원에 심어져야 합니다. 집안 정원은 작은 땅, 즉 기토를 말합니다.
을목이 을목을 만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뿌리가 엉켜 자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화 - 불은 세상을 밝힌다.
1.병화 - 태양을 의미하고 밝은 낮 시간을 상징하므로 현실세계와 관계 깊습니다. 태양은 하나이므로 최고의 지도자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병화는 밤에는 빛을 발하기 어렵습니다. 지지나 대운에서 밤 시간으로 흐르면 좋지 않게 봅니다. 그리고 병화에 또 다른 병화가 오면 태양이 두개 떠 오히려 빛을 잃고 어두어진다고 해석합니다. 태양은 하나여야 합니다.
만약 병화가 둘 있으면 큰 나무, 갑목으로 하나를 가려주거나 큰 호수인 임수가 두 개일 경우 각각의 호수에 태양이 떠야 합니다. 그리고 안개비인 계수가 태양 하나를 가려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2.정화 - 정화는 별이나 달로 봅니다. 원국에 임수가 없을 경우는 가로등이나 촛불로 봄
토 - 흙은 만물의 터전이다.
1.무토 - 큰 땅. 다른 오행과는 달리 무토와 무토가 같이 있으면 땅이 넓어지는 모습을 합니다. 그래서 좋게 봅니다.
2.기토 - 집에 있는 정원과 같습니다. 기토가 둘 있으면 땅이 넓어진다고 보기보다 가정이 둘 있다고 봅니다.
금 - 쇠로 도구를 만든다.
1.경금 - 큰 칼을 의미합니다. 큰 칼을 찬 사람은 지위가 높은 사람입니다. 칼은 물이 있어야 칼 날을 벼릴 수 있습니다. 그래야 능력을 발휘합니다. 큰 칼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손잡이 즉, 목이 필요합니다. 목은 금에게 재성이 됩니다.
칼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이미 불을 이용했기 때문에 다시 화를 만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경금에게 또 다른 경금이 있게 되면 칼자루도 두 개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2.신금 - 신금은 작은 칼을 이야기 합니다. 역시 물과 칼자루가 필요하고 불은 필요없음.
수 - 물은 흘러야 한다.
1.임수 - 큰 강물이나 호수를 이야기합니다. 물은 제방, 즉 토가 있어야 하며(관성), 주변에 적당한 나무가 있으면 수위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물이 많이 습하면 햇빛도 필요합니다. 임수에게 화는 즉 재성이 됩니다. 물은 근원지가 중요하고 그 근원지는 바로 바위(금)이 됩니다. 금이 있으면 마르지 않는 샘
임수에 임수가 하나 더 있으면 수량이 많아진다고 보기도 하지만, 호수가 둘이 되어 태양이나 달이 뜰 때 어느 곳으로 뜰지 모르는 난감한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2.계수 - 시냇물이나 샘물과 같습니다.
물상명리에서는 사주에 없는 오행이 대운에서 들어왔을 때 능력이 발휘할 수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