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안 명리학에 관심이 있어서 책보고 공부한 적이 있음 그냥 재미로 보는 수준이지만, 오랜만에 다시 한 권을 봤음.

필사는 내가 필요한 부분만 하기 때문에 천간,지지,사주,팔자, 합과 충, 용신, 희신,기신, 십신, 오행,생과 극 등은 직접 사주 책을 읽어보기 바람. 내가 아는 부분은 굳이 적지 않고 넘어갈 것임.

간단한 부연설명은 파란색으로 할 예정

1.사주팔자에 재물운이 있으면 일단 크든 작든 돈이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2.사주팔자에 재물운이 없으면 일단 재물로 크게 성공하기는 어렵다.

3.사주팔자에 재물운이 있더라도 그 운을 견뎌낼 수 있을 때 내 돈이 된다.

4.사주팔자에 재물운이 없더라도 시간이 흐르는 과정에서 재물운이 오면 그때는 재물을 모을 수 있다.

5.사주팔자에 재물이 없는 사람은 실제로 재물이 없다는 경우가 많지만, 반대로 무한대의 재물을 모을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다만, 재물에 대한 갈증이 심해서 실수하기 쉽다.

명리학적으로 볼 때 재물과 출세는 내 기운을 빼앗거나 내 몸을 상하게 하는 일들입니다.(재물을 뜻하는 편재,정재는 본인의 일간이 극하는 기운임)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일찍 일어나서 밖으로 나가 힘을 쏟아야 합니다. 즉, 돈은 내 힘을 빼앗아갑니다. 또 출세를 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얽매여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몸이 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재물이나 명예를 얻기 위해서는 내 사주가 재물과 출세를 견딜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내가 재물을 견딜 수 있는 상황이면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재물을 견디지 못하는 상황이면 절대 적극적으로 나서서는 안 됩니다. 이때 돈이 벌리면 자신 또는 배우자에게 화가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재성이 너무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2.재물이 들어오는 것을 견디기 위해서는 내 사주가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한다.

3.재물운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대운에서 합당한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

재물과 관련된 재성이 천간과 지지에 동시에 있어 천간의 뿌리가 되는 경우는 매우 강한 재물이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재성이 찬간에만 드러난 경우와 지지에만 숨겨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천간에만 재성이 있는 경우 재물을 많이 모은다기보다는 돈을 많이 만지는 직업을 갖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재성이 지지에만 있는 경우 남들에게는 잘 드러나 있지는 않지만 소위 알부자가 될 수 있는 사주

일단 신강한 사주는 재물이 들어왔을 때 잘 견뎌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약한 사주는 재물이 들어왔을 때 이를 견뎌내지 못합니다. 즉, 재물이 들어오면 오히려 자신에게 힘든 일이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사주를 분석하기 위해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몇 가지 원칙을 먼저 밝혀 둡니다. 그 원칙을 순서대로 따라가면 대강의 사주흐름을 읽을 수 있습니다.

1.일간의 특성(일간의 오행이 무엇인지)을 살핀다.

2.지지에 일간을 도와주는 글자(정인,편인,비견,겁재) 가 있는지 본다.

3.사주에 재성(정재,편재), 관성(정관,편관) 등의 글자가 있는지 본다.

4.대운의 흐름을 통해 사주에 없는 글자가 들어오는지 확인한다.


해수와 자수, 사화와 오화는 음양이 서로 바뀌어서 해가 양수,자가 음수, 사가 양화, 오가 음화가 됨.

사주에는 좋고 나쁜 것이 없음. 나에게 부족한 오행이 있다면 그 오행을 보충하려고 노력하고, 또 누구보다 강한 오행이 있다면 그 강한 오행을 통해서 자신의 삶을 개척해나가는 모습이 중요합니다.

대운의 흐름은 양남음녀, 즉 남자에게 연간이 양의 글자인 경우와 여자에게 연간이 음의 글자인 경우에는 대운은 순행하며, 음남양녀, 즉 남자에게 연간이 음의 글자인 경우와 여자에게 연간이 양의 글자인 경우에는 역행을 하게 됩니다.

사주를 해석할 때 본인의 입장에서 재물운은 재물이 들어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자신이 기울인 노력의 결실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제 사주는 사주원국에 재물이 없으니 공부를 해도 큰 결실을 맺지 못하는 사주로 볼 수 있습니다.

무극이면서 태극이 있습니다. 태극기의 태극은 빨간색과 파란색이 위아래로 그려져 있어 태극의 음양이 나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태극은 음과 양으로 나누어지기 전에 음양이 혼재된 상태로 보셔야 합니다.

이 말은 계절로 옮기면 다음과 같습니다. 겨울에 시작한 양의 기운은 봄을 지나 여름의 정점인 하지에 이르러 양의 기운이 극에 달하지만 하지를 시작으로 음의 기운이 태어나 가을과 겨울로 나아갑니다.

사람의 인생도 그렇습니다. 내가 떵떵거리고 잘나갈 대 서서히 내려올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내가 절망의 밑바닥에서 힘들 때도 희망을 버리지 않고 노력한다면 반드시 재기하게 되는 겁니다.

1.목 기운은 봄의 기운, 생기,발생,생장,시작하는 기운 물상으로 보면 봄의 초목이 됩니다.

2.화 기운은 여름의 기운, 발산하는 기운, 기의 확산 및 확대, 결실의 기운입니다. 물상으로는 빛 또는 온기가 됩니다.

3.토 기운은 음양이 교체되는 시기의 중립적인 기운, 조절 및 완충작용의 기운입니다. 물상으로 보면 대지, 하늘과 만물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이 됩니다.

4.금 기운은 가을의 기운, 숙살의 기운, 초목의 결실을 주관하는 기운입니다. 물상으로 보면 바위 또는 쇠가 됩니다.

5.수 기운은 겨울의 기운, 축장, 갈무리하는 기운, 봄을 준비하는 기운입니다. 물상으로 보면 생명, 만물 생장의 원동력, 바다,강, 이슬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