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국내증시는 추가 상승 모멘텀이 부재한 가운데 한국 주식 시장의 매력도가 코인 시장보다 뒤떨어지면서 하락 마감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1,360~1,370원대에서 고착화 되어 외국인 및 기관 투자자들의 수급이 이탈한 부분도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코스피는 -0.65%, 코스닥은 -0.07%를 기록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2.5원 상승한 1,363원에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투자자는 모든 시장에서 순매도를 나타냈고 기관 투자자는 코스피만 순매도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삼성전자, 금양, SK하이닉스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고 기관 투자자는 HD현대중공업, 현대차, 삼성SDS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습니다.

섹터별로 보면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기대감에 이더리움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고 2분기 실적 회복 전망에 PCB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화장품, HBM, 줄기세포, 원격진료, 그래핀 등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이더리움 관련주, PCB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이더리움 관련주

-이더리움 현물 ETF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을 받을 수 있다는 낙관론이 힘을 얻으면서 이더리움이 급등했습니다. 이더리움은 24시간전 대비 약 20% 가까이 상승해 빗썸과 업비트에서 500만원선을 돌파했습니다. 오는 23일 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ETF 분석가 에릭 발추나스와 동료 제임스 세이파르트가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 확률을 25%에서 75%로 높였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감성코퍼레이션, 우리기술투자를 비롯한 이더리움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종목 분석]


우리기술투자는 신성이엔지 계열사로 신기술사업금융업,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톤브릿지디지털PEF의 인크로스 일부 매각을 통한 이익 배분과 장기 부실채권의 회수를 진행하고 신기술 금융자산 공정가치평가익 증가가 이뤄지면서 실적이 개선, 주가는 우상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다만 과거 비트코인 ETF 승인 기대감에 점진적으로 올랐던 주가는 승인 이후 관심도 하락으로 점차 하락한 이력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다른 추가 모멘텀 없이는 단기 상승에 그칠 확률이 우세하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PCB 관련주

-대신증권은 PCB 업종에 대해 2분기 및 하반기 실적 회복과 AI 관련 사업의 가시화가 기대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주요 분야별 투자 포인트로는 2024년 1Q 저점으로 2Q 개선, 3Q 성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고, 연성 PCB는 하반기 성수기 진입과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부각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생성형 AI 투자 확대로 초다층PCB 수요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유리기판의 이슈도 지속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이수페타시스, 이녹스첨단소재를 비롯한 PCB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종목 분석]


이녹스첨단소재는 고분자 합성기술을 기반으로 FPCB용 소재 및 반도체 패키지용 소재, 디스플레이용 OLED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2년 1천억원에 가까웠던 영업이익이 2023년 400억원대로 급감하면서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IBK투자증권이 2024년 2분기 매출액은 전분기대비 22.1% 증가한 1,247억원, 영업이익은 전분기대비 36.1% 증가한 215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2024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20.5% 증가한 4,663억원,영업이익은 전년대비 85.7% 증가한 78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기 때문에 하단 박스권을 뚫고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