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부촌 동래구에서 온천동에 대단지 아파트가 생긴다. 래미안이라는 고급 브랜드를 안고 있는 아파트가 분양하는데 그 이름은 래미안 포레스티지다.

무려 4천세대라는 어마무시한 세대가 들어오는데 이 엄청난 세대수가 일으킬 영향력은 클 것이다.

누구는 부산 인구는 노인과 바다가 되고 지방 인구는 앞으로 팍 줄어서 사주는 사람이 있냐고 비꼴 수도 있다.

하지만 2030년까지는 가구수는 최고점을 찍고 2040년 이후로 지방 소도시의 집들이 텅텅 빈다는 뉴스가 있어 아직까지는 괜찮을 듯 하다. 우리나라엔 이미 외국인들이 많이 들어와있다. 지난번 난민 사태에 울산 동구에 외국인들이 조선소에 많이 들어왔는 것이 대표적이다.

앞으로 인구는 계속 감소하고 외국인 이민은 증가하고 2040년엔 일하는 노인들도 증가하고 정년 60세는 옛말이 되며 오래 사는 것이 지옥일 수 있고 지금 태어난 아이들은 노인층을 부양하느라 더 힘들어질 수 있다.

오늘은 온천동 래미안 포레스티지 래미안 3벨트 동래구 서금사 복산 재개발 구역 분석입니다.

온천4구역

온천4구역 재개발 구역은 경사가 있긴 하지만 부산 내륙지방의 래미안 벨트 중 하나이다. 래미안 장전, 래미안 포레스티지, 래미안 아이파크 이렇게 3가지의 래미안 대단지이다.

위치는 "부산 동래구 온천동 100-13번지 및 금정구 장전동 511-2번지 일대이며 금정산 옆에 있는 산세권이라 경사는 있다

래미안은 콧대 높은 브랜드로 유명하고 울산에는 2개 밖에 없다. 그만큼 브랜드 평판도 좋고 핵심입지에 사업을 시행한다. 부산도 6개 이상으로 드물게 있다고 알고있다.(틀리면 가르쳐주세요^^)

비록 래미안 벨트는 역과는 조금 거리가 있고 산 쪽에 있어 경사가 있지만 저 3개의 대단지를 합치면 약 1만세대나 된다! 부산 온천동, 장전동을 합쳐 래미안 3벨트의 1단지는 충분히 금정구와 동래구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본다.

래미안 포레스티지

부산에 6곳이 래미안으로 태어난다. 그 6개 중 하나가 온천동 래미안 포레스티지이다. 세대수는 4,043세대이고 36개동에 지하 6층에서 지상 35층의 규모를 가진다. 1, 2, 3단지로 이루어지고 지하 6층부터 지상 최고 35층까지 36개동으로 이루어진 거대 단지이다. 일반분양은 2,331세대였다.

평형은 49㎡, 59㎡, 72㎡, 84㎡, 97㎡, 115㎡, 132㎡타입이 있다.

입주는 얼마 안 남은 24년 9월이고 온천4구역 옆에 금정산이 있는데 산을 염두에 두었는지 숲을 뜻하는 포레스트와 명성을 뜻하는 포레스티지를 합한 말이다.

고분양 논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도 않았는데 분양완판이 되었다. 최고가점 76점(헐), 최저가점 49점, 최고 경쟁률 242:1, 최저 경쟁률 23:1이였다. 그런데 무효청약이나 불법청약이 많이 발생한 곳이다.

입지

금정산이 있어 평탄화 작업이 필요했지만 배산임수의 위치로 온천천이 아래에 흐르고 있다. 단지 바로 앞쪽으로 금정산 SK뷰와 마주보며 위쪽으로는 금정산성 및 만덕1터널과 연결된다.

1단지는 "금정초", 2단지도 "금정초", 3단지는 "온천초"가 배정된다. 금정초는 부산대 방면에 있고 온천초는 3단지에서 동래방면 쪽으로 위치한다.

교통으로는 지하철 1호선 온천장역, 단지 앞에는 다양한 버스가 지나가는 버스노선이 존재한다.

커뮤니티에는 스크린골프장, 헬스장, 독서실, 도서관, 수영장, 사우나, 커뮤니티가든, 순환산책로, 주민공동시설, 게스트 하우스 등 최신식 커뮤니티가 갖추어져 있다.

주변에 재개발을 많이 하였고 신축 아파트들도 많다. 온천동 더샵 온천헤리티지, 래미안 포레스티지, 동래SK뷰3차, 동래 래미안 아이파크, 동래더샵, 힐스테이트 명륜 2차와 서금사 재개발 구역이 있다.

동래구 재개발 재건축

아직 많은 구역이 재개발 추진 중이다. 역시, 대한민국 2의 도시 부산답다.

특히 온천동 근처 서금사 구역이 있는데 총 15구역 중 5군데(1구역 3구역은 통합)만 사업이 진행되고 나머지는 해제되었다.

이유는 재개발이 공공을 위한 사업인데 중산층 및 정비업체만 배불리는 사업이라 원주민들은 개발이 되버리면 그곳에 살 수 없기 때문이라며 원주민들의 엄청난 반대로 무산되었다. 서금사 구역인 금정구 서동은 과거 달동네와 비슷한 풍경을 가진 곳도 있다. 서금사 5구역, 6구역, 10구역, A구역은 현재 정비사업 진행 중이다.

그리고 문화재 발굴로 유명한 복산 재개발 구역 있다. 압도적인 크기의 미래의 "동래 헤리티지 자이"라 알려져 있지만 문화재 발굴로 인해 특별위원회가 열리고 조사와 감사를 받았다. 게다가 충렬사 주변 높이 제한의 규제라는 숙제가 존재한다.

주의사항

온천동에 관심이 있어 물어보니 래미안 포레스티지는 현재 국평이 8억인데 84타입 마피가 5천~7천까지 잡혀있다고 했다.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입주시기 때 대단지가 들어오니 전세가가 떨어질 것이라 보고 현재 분양가가 지방도 8~9억이므로 사람들도 익숙해지고 있는 듯하다.

21년도 분양했을 때 보다 더 비싸질 것으로 보기에 줍줍이 나온다면 시세차익이 예약될 것으로 보인다. 분양권은 마이너스피가 붙은 것도 있다. 49타입으로 가장 저렴한 것은 3.55억까지 나왔다. 72타입은 6~7억대에 분포하고 있다. 84타입은 7억~9억대로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