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내가 돈을 어디서 벌었는지까지 다 감시하고 있으니 무섭기도 하다. 국세청은 세금이 어디서 안 걷혔는지 탈세를 하는지 다 아는 방법이 있나보다?

정말 일 잘하는 공무원들로만 구성해놓은 것 같다. 그러니 부동산 청약이나 세금 관련 공무원들은 일을 정말 잘하니 불법을 저지르지 않도록 주의하자.

오늘은 종합소득세 ARS 손택스 가상계좌 국세납부 방법과 환급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종합소득세

종합소득세이자, 사업, 근로, 연금, 기타 등을 종합적으로 소득으로 과세하며 이외에 퇴직소득과 양도소득은 분류과세한다. 각 소득별로 소득의 종류, 요건, 수입시기, 비과세 등으로 규정하며 대부분의 근로자는 근로, 연금 중 한 가지 소득만 종합소득으로 과세하여 연말정산으로 납부한다.

하지만 부업이나 사업자들은 종합소득세를 내는데 5월 1일 종합소득세 대상자들에게 문자나 카카오톡을 통해 국세청에서 안내를 하였다.

단, 연 소득금액 7,500만원 이하의 부가가치세 면제대상 용역을 공급하는 개인사업자(보험설계사, 요구르트 아줌마)들은 연말정산으로 납세가능하다.

※ 25년부터는 가상화폐도 연 250만원 이상이면 지방소득세 포함하여 22%의 세금을 내야한다.

종합소득세 납부방법

종합소득세는 총 5가지 형태로 납부가 가능하다.

1.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2. 모바일 홈택스를 통해

3. ARS를 통해

4. 세무대리인을 통해

5. 서면을 통해

이렇게 5가지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ARS와 홈택스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신고방법

종합소득세의 신고방법은 ARS나 모바일 홈택스를 통해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ARS로 하려는 경우에는 모두채움 대상자만 가능하며 개별인증번호를 알아야한다. 나 같은 경우는 10,230원이 나왔는데 도대체 어디서 나왔는지 알 수가 없어 홈택스를 통해 확인하였다.

ARS

ARS를 활용하는 경우는 매우 간단하다. 전화로 1544-9944에 전화하여 잘 듣고 종합소득세 납부확인을 위한 8자리 숫자와 #를 누르면 된다.

이 8자리 인증번호는 개별로 지급되는 고유번호로 다른 사람들과 중복되지 않는다.

ⓐ "1554-9944"에 ☎️ 전화한다

ⓑ 2번 누르고 1번 누른다

ⓒ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 누른다

ⓓ 가상 계좌를 문자로 받고 "국세"로 지정하여 해당 세금을 납부한다.

마지막으로 10%의 지방세는 카카오톡에 나와있는 가상계좌로 입금하면 된다.

국세청 온라인 손택스 신고

인터넷으로 국세청에 접속하여 개인인증 후 모두채움 신고하기를 선택한다.

"종합소득세 모두채움 신고"는 국세청이 보유한 자료를 바탕으로 세금내역서가 자동으로 작성되어 세액이 산출되거나 수정하는 것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홈택스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절차이다.

여기서 정기신고를 선택한다. 만약, 세금내역과 공제된 내역을 확인하고 자신의 세금이 과하게 부과되었다고 생각되면 경정청구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왜 세금을 더 내야하는지, 종합소득금액과 공제내역을 확인하고 지나가야한다.

국세청 손택스는 이렇게 기본적인 내용만 입력하면 신고가 가능하다.

국세청 모바일 손택스 신고

5월은 종합소득세 납부의 달이므로 간편하게 손택스에 들어가기만 해도 메뉴에 종합소득세 납부라고 떡하니 붙어있다.

손택스도 5가지 유형으로 납부대상이 구분되는데 하나는 모두채움/단순경비율, 두번째는 일반, 세번째는 근로소득자, 네번째는 분리과세, 마지막으로 종교인이다.

국세청에서 날아온 내용에 동의한다면 모두채움으로 간단하게 손택스 종합소득세 신청을 완료할 수 있다.

위와 같이 기본정보 입력 후 주민등록번호 옆 조회 클릭한다. 안내자료 상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 후 동의하고 체크하고 제출한다.

만약,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신고서 수정하기를 선택하고 국세청에서 다운받았던 누락된 공제내용과 정보들을 업로드한다.

나 같은 경우는 아무리 찾아봐도 환급되는 금액은 없었다. 와 국세청 진짜 일 잘한단 말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