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인플레이션 반등 추세가 확인된 여파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3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대비 0.4% 상승하면서 예상치 0.3%를 상회했습니다. 근원 CPI 또한 전월대비 0.4% 상승하며 예상치를 넘어섰습니다. 전년대비로는 헤드라인과 근원 각각 3.5%와 3.8%를 기록하면서 예상치를 0.1%씩 웃돌았습니다. 상품 인플레이션은 낮아지는 모습이였지만 메디케어 부분에서 큰 상승이 있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18.2bp 상승한 4.54%, 미국 국채 2년물은 23.1bp 상승한 4.97%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99% 상승하여 105.19pt에 마감했습니다. WTI 유가는 이란이 이스라엘과 동맹국을 공격할 수 있다는 소식에 1.15% 상승한 배럴당 86.21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95%, 다우 지수는 1.09%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84%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1.65% 하락했습니다. 애플 -1.11%, 마이크로소프트 -0.71%, 알파벳 -0.29%를 기록했으며 테슬라는 -2.89% 하락했습니다. 엔비디아는 +1.97%, 아마존은 +0.15%, 메타는 +0.5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미국 3월 CPI가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금리선물시장이 연내 50bp 인하도 어렵다는 전망을 반영한 영향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전 11시 30분 기준 코스피 -0.43%, 코스닥 -0.27%를 기록중입니다. 호르무즈 해협 봉쇄 우려에 일부 해운 관련주가 오름세를 보였으며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되어 안철수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LED장비, 유리 기판, 시스템반도체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해운 관련주, 안철수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해운 관련주

-지난 10일 이란이 시리아 주재 영사관 폭격에 대한 보복을 예고하고 호르무즈 해협 봉쇄 관련 언급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알리레자 탕시리 이란 혁명수비대 해군 사령관은 “우리는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겠다. 하지만 적이 우리를 방해한다면 우리는 정책을 재검토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호르무즈 해협은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 이라크 등 중동 주요 산유국이 원유를 수출하는 해상 무역로이기 때문에 봉쇄될 경우 원유 공급에 큰 차질이 생길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대한해운, 흥아해운을 비롯한 일부 해운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흥아해운 종목 분석]


흥아해운은 해운 운송서비스업의 매출이 8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부동산 임대관련 사업 등이 나머지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거 홍해 해협이 예멘 후티 반군에게 위협을 받게되자 해상운임이 크게 급등한 경험이 있어 이번에도 비슷하게 흘러가지 않을까라는 우려에 급등한 모습입니다. 만약 이란이 이스라엘을 공격한다면 미국은 이스라엘을 지원하려고 할 테고 이란 해군 사령관이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해 유가를 끌어올려 바이든 대통령의 입지를 흔들려는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대선이 얼마 안남은 바이든 대통령의 경우 국제적으로 커져가는 반이스라엘 정서와 아랍계 미국인들의 지지율 이탈, 유가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공포에 못이겨 직접적인 지원을 철회할 시나리오가 유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상승을 기대하기엔 어렵다고 예상됩니다.

Part 3.


안철수 관련주

-안철수 국민의힘 후보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됐습니다. 투표시간이 종료되고 발표된 출구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패배한다는 전망이 확인됐지만 개표를 완료해보니 53.27%(87,315표)를 득표해 46.72%(76,578표)를 득표한 이광재 후보를 꺾고 당선이 확정됐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안랩, 써니전자를 비롯한 안철수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써니전자 종목 분석]


써니전자는 수정진동자 및 응용제품 등 정밀공업용제품을 제조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통신기기 및 부품을 제조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임원이 안랩 출신으로 알려져 안철수 관련주로 분류되어 급등을 나타내고는 있지만 긴 윗꼬리 음봉으로 고점대비 많이 내려온 상황입니다. 다른 정치 테마주들은 재료소멸로 다 하락하고 있으나 안철수 관련주 같은 경우는 안철수가 당대표와 같은 요직을 맡을 수도 있다는 기대감 때문에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당장은 제일 큰 재료였던 총선이 마무리 되었기 때문에 단기 상승세에 그칠 것이라 전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