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한솔케미칼은 화학제품과 전자, 이차전지소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정밀화학 제품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지 및 섬유에 사용되는 과산화수소, 섬유에 사용되는 차아황산소다, Polymer 합성시 중합개시제로 주로 사용되는 BPO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지/환경제품으로 제지산업에서 부재료로 사용되는 라텍스외 제지약품, 폐수처리 등에 사용되는 고분자응집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자 및 이차전지소재 제품으로는 반도체 공정에서 반도체 박막을 형성하는 데에 사용하는 박막소재(Precursor,) 디스플레이 제조에 사용되는 Resin 및 QD 등 전자소재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리튬이온 전지용 소재인 음극바인더, 분리막바인더, 실리콘음극재 등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가

계속 하락을 이어오던 주가는 최근 2거래일동안 거래량을 동반한 큰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엔비디아의 GTC2024의 발표와 삼성전자의 HBM이 엔비디아에 탑제가능성이 상승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DRAM, NAND 고정거래가격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의 가동률 원복 시점은 대략 2Q24 정도로 예상되며 이에따라 소재주들의 주가가 상대적인 강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차트상 횡보구간인 216,000원을 넘을때 매수타이밍으로 보입니다.

실적

23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1,915억원, 영업이익 203억원을 기록하며 시장기대치(매출액 1,893억원, 영업이익 255억원)를 하회했습니다.
23년 3분기를 바닥으로 소폭 회복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하지만 QD 소재는 전세계 프리미엄 TV 수요 둔화 영향으로 삼성전자 QLED TV, 삼성디스플레이 QD-OLED 패널 생산량이 축소되면서 출하 부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고금리 기조 속에 전세계 부동산 경기 둔화로 Non-IT(전동공구, e-모빌리티 등)향 원형전지 수요가 부진하여 이차전지용 필름 출하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권유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