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흐름

비트코인 가격이 9300만원선까지 내려앉으면서 어디까지 빠질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2016년 반감기를 앞두고 최대폭인 -40%까지 빠졌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러프하게 잡아도 6천만원까지는 빠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느 정도 수준으로 빠진 걸까요? 고점 대비 10% 이상 빠졌습니다. 여기서 최대 30%까지 더 빠질 수 있다는 뜻이니까 단기 대응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장기 보유자들이야 홀딩모드를 지속하겠지만 단기 투자자들은 흔들릴 수 있습니다.

1.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고점 대비 -10% 빠졌다.

2. 추가로 30%까지 더 빠질 수 있다.

3. 다만 알트는 비교할 수 없이 더 빠질 수 있다.

4. 두려워할 게 아니라 무릎 수준에서의 매수 기회를 노릴 수 있다.

2 소개

이런 가운데 팬데믹을 지나면서 의료와 관련된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메디블록이 리브랜딩을 통해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의료도 매우 중요한 알트 테마가 될 겁니다.

AI와 의료, 블록체인이 결합할 가능성도 매우 높습니다. 히포크랏 코인은 소수의 로컬 파트너 중심적인 프로젝트 운영이 아니라, 건강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전 세계 글로벌 연구기관, 제약사, 바이오테크 기업, 헬스케어 서비스 기업이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게 했습니다.

동영상 설명을 입력하세요.

3 흐름

이 프로젝트가 구현하고자 하는 모델은 글로벌 건강 데이터 수집과 활용 생태계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히포크랏 코인은 두 가지 기능을 가지게 됩니다. 첫째, 데이터 수요자가 데이터 공급자인 정보 주체에게 데이터를 공유하고 보상을 받는 겁니다.

둘째는 탈중앙 거버넌스 및 개방형 협력 구조, 즉 다오와 프로토콜 빌딩 운영에 활용하게 됩니다. 의료데이터를 프로젝트마다 꽁꽁 싸매고 공개를 안 하고 있다보니 어떤면에서는 국가보다 한 기업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지는 경우도 실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4 상승

이에따라 인간의 건강 관련 데이터를 탈중앙화 해서 누구나 접근 가능하게 하고, 누구나 이를 활용하여 인간의 건강을 나아지게 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가 반드시 필요함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의 의대 정원 관련 이슈는 의료계의 폐쇄성을 드러내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히포크랏 코인은 의료 관련 각 주체들과 연결된 상당히 전망 있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토크노믹스까지 더해진다면 더 없이 좋을 겁니다.

연구기관, 제약사, 바이오테크 기업,
헬스케어 서비스 기업 모두가
이용 가능한 의료 데이터 블록체인
출처 입력

🔥 의료 데이터는 인간의 건강과 발전을 위해 탈중앙화가 필요
🔥 믿을 수 있는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보관할 필요 증대
🔥 민간기업이 국가보다 많은 건강 데이터를 가진 현실을 바꿀 필요

5 가격

Hippocrat 프로젝트는 블록체인과 제로 지식 증명 기술을 활용해서 개인이 자신의 건강 데이터를 통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프로젝트와는 차별화가 분명히 되어있습니다. 히포크랏 코인의 생태계 안에서 개인이 건강 데이터의 고유 권한을 가지게 됩니다.

이로써 개인 맞춤형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전 세계 인류의 건강에 기여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현재 의료의 현실은 자신의 엑스레이 기록조차 마음대로 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죠. 그만큼 정보가 파편화 되어있고, 내 정보를 내가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한 시스템입니다.

6 시세

비트코인이 8%나 빠진 시점에서 히포크랏 코인은 10% 가까이 빠졌습니다. 이정도면 사실상 선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점차 데이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가 가지는 필요성은 누구나 공감할 겁니다. 다만 리스크도 있습니다.

탈중앙화된 블록체인에 정보를 담는다고 해도 이는 무엇보다 민감한 건강 정보입니다. 이런 정보를 이더리움 기반의 레이어2 프로젝트에 넘긴다는 자체가 상당히 민감하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B2B 형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7 전망

2021년 불장을 맞았던 대부분의 알트코인이 그러했듯 히포크랏 코인 역시 ATH를 2021년 말에 찍게 됩니다. 이후에는 반등도 있었지만 역시나 하락을 면치 못하게 되죠. 관건은 2024년에서 2025년경으로 예측되는 불장에서 전고점을 뚫을까입니다.

이걸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프로젝트는 큰 시험대에 오르게 될 겁니다. 히포크랏 코인 역시 이더리움의 덴쿤 업그레이드 영향을 받아 최근 상승했지만 이후의 흐름은 프로젝트 자체적으로 결과를 보여주는 것밖에는 없습니다.

✅️ 시총과 마켓캡이 하위권에 속함
✅️ 2021년 이후 다음 사이클에서 ATH 경신이 매우 중요
✅️ 이더리움 레이어2라는 새탱적 장점
✅️ 의료계의 이용이 관건
✅️ 1달러 목표 도달이 가능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