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흐름


코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메크로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도그럴 것이 2021년 팬데믹이 본격화되면서 유동성이 풀렸고, 그 결과로 엄청난 자산가격 상승이 일어났죠.


여기에 더해 2022년 코인가격이 내리 하락한 이유는 연준의 금리 상승 때문이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2024년 3월 FOMC에서 파월이 연내 3회 정도의 금리인하를 이야기하자 도비시 파월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코인가격이 올랐습니다.


2 소개


하지만 코인마켓에는 더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사이클입니다. 아무리 내려도 상승사이클이면 다시 오릅니다. 반대로 아무리 분할매수를 해도 하락 사이클이면 하락을 막을 길이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점차 DAO에 대한 필요성과 이용율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실제로 디파이의 경우 점점 볼륨이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권도형의 국내 송환이 확정되었지만 여전히 상흔이 있는데 디파이에 다시 관심이 높아진다니 놀라운 일입니다.


동영상 설명을 입력하세요.


3 흐름


그런데 다오에 최적화된 생태계를 제공하는 Verse Network의 에스티피 코인이 오늘 하루 20%의 상승을 보이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인상적인 점은 3%대의 낮은 김치프리미엄을 보였다는 겁니다.


대부분의 코인들이 현재 10%대의 높은 김치프리미엄을 보유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에스티피 코인은 3%대의 낮은 김치프리미엄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들어낸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 상승


이번 상승과 관련하여 에스티피 코인이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젝트인지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통상 STPT를 다오를 구축할 수 있는 툴,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 개발자와 조직의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와 디앱을 확장할 수 있게 해 에스티피 코인이 플랫폼과 툴 사용에 대한 비용, 거버넌스 등에 이용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다오를 구축할 수 있는 프로젝트라는 것은 그 자체로 기술력이 있다는 뜻입니다.


플랫폼과 툴 사용에 대한

비용, 거버넌스 등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출처 입력


🔥 다오를 구축할 수 있는 툴 제공

🔥 플랫폼을 통한 네트워크와 개발자, 조직 의사결정 분산화

🔥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의 플랫폼


5 가격


주봉으로 차트를 확인하면서 최근 가격 흐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에스티피 코인은 꾸준히 상승하다가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조정을 받으면서 상승분의 대부분을 반납했습니다. 가격 하락이 과하다 싶을 정도입니다.


95원 지지라인까지 뚫리면서 87원대까지 하락했지만 이후에는 98원대로 다시 성승하면서 지지선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역시나 거래대금이 작은 특징 때문에 작은 변화에도 크게 움직이는 경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6 시세


차트를 월봉으로 보면 에스티피 코인은 2021년 10월 엄청난 펌핑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 어떤 사건이 있었길래 이 정도의 상승이 있었던 걸까요? 기억을 더듬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1년 9월 엘살바도르가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채택하고 큰 폭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10월에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꾸겠다고 소식을 전하면서 메타버스 코인들이 엄청나게 급등하게 됩니다.


1. 시총순위

430 위


2. 시가총액

129,372,784 달러


3. 역대 최고가

0.2701 달러


4. 역대 최저가

0.006467 달러


7 전망


상승 모멘텀을 받으면 확실하게 올라주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려가 되는 것은 회복하는 수준이 다른 알트에 비해 너무 미미하다는 겁니다. 이렇게 차이가 나면 불장에서도 ATH 경신이 어렵습니다.


이런 점에 유의하면서 가격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에스티피 코인의 ATH 경신이 과연 다음 상승장에 어떻게 펼쳐질지 유의깊게 살펴야 하며, 그외에도 다오나 디파이가 다시한번 상승할 수 있는 모멘텀을 만들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 다오와 디파이가 다시한번 날아올라야 한다.

✅️ 2021년 10월 펌핑이 너무 과했다.

✅️ 이후 털어먹은 코인이라는 이미지

✅️ 하지만 업비트는 기술력을 보고 상장한 것으로 보임

✅️ 차트상 ATH 경신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